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잠비나이    전통과 현대 어우러진 새로운 음악 창조
'잠비나이'는 압도적인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라이브 공연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아티스트다. 전 세계 각지 무대를 누벼온 밴드 '잠비나이'는 국악기와 양악기를 폭넓게 소화해낸다. 그들은 한국 전통 음악과 프리 재즈, 포스트 록, 헤비메탈 등 현대 음악이 어우러지는 새로운 음악을 창조한다.
'잠비나이'의 정체성은 어디서부터 출발한 것일까. 더 많은 대중들과 소통하지 못하는 갈증,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현대음악을 만들고 싶었던 갈증, 개방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로 음악에 임하고자 했던 갈증이 '잠비나이'의 시작이었다. 그들은 전통을 온전히 계승하는 일과 더불어 전통을 새로이 쌓아나가는 일 또한 당대 전통 음악가가 가져야 할 사명이라고 말한다.
잠비나이는 2020 에이팜 초이스 아티스트로 선정된 소감에 대해 "에이팜은 지금 잠비나이의 여러 활동의 시작점에 있는 기억 중 하나"라며 "이번 에이팜에서 오랜만에 만나게 되는 사람들 뿐 아니라 새롭게 만나게 될 모든 사람들과 우리의 음악과 경험을 함께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2. 블랙스트링    전통 기반 동서양 경계 허물고 글로벌 소통
블랙스트링의 음악 기반은 한국 전통음악이지만 재즈, 일렉트로닉, 록, 미니멀리즘, 아방가르드 음악 등 장르의 경계를 허무는 현대적이고 독특한 음악들을 함께 선보인다.
2012년 런던 재즈 페스티벌 무대에서 첫 공연을 선보인 이후 뉴욕 링컨센터, 워싱턴 케네디센터, 덴마크 로스킬데 페스티벌 및 프랑스, 스페인, 독일 등 전 세계 유수의 공연장과 페스티벌에서 초청공연을 해왔다.  
블랙스트링의 음악은 동양과 서양의 경계를 넘나들며 장르 간, 지역 간 장벽을 허물고, 전통과 현대를 아우른다. 그들이 가장 자긍심을 느끼는 순간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전 세계 사람들이 그들의 음악에 공감할 때, 이를 통해 한국의 전통악기와 전통음악에 관심을 가질 때라고 한다.
블랙스트링은 "2020 에이팜을 통해 다양한 팀의 공연으로 음악적 자극을 받고, 신진 아티스트들을 만날 수 있는 점이 기대된다"며 "앞으로 에이팜이 더욱 확장된 국내·외 교류의 플랫폼으로 발전돼 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강현주기자 uskhj@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