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을 거점으로 당세를 불려온 진보당(옛 민중당) 울산시당이 최근 '울산광역·기초단체 고위공직자 다주택자 매각 촉구' '탈원전 폐기 추진의 미래통합당 강력 규탄'이란 선명한 정책 노선과 가치를 전면에 내세우며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울산 동·북구지역 기반으로 2명의 의원을 배출했으나, 지난 4월 21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1석의 의원도 유권자 선택을 받지 못하자 절치부심하며 당명 변경 등으로 지지세 확장을 도모하고 정책 주도권을 가져오겠다는 전략이다.

진보당 울산시당은 30일 성명서를 통해 "울산시민의 안전을 외면하며 탈원전정책 폐기를 촉구하는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강력히 규탄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진보당 울산시당은 총선 당시 대표공약으로 '탈원전정책 폐기'를 전면에 내세워 선거를 치른 통합당 중구 박성민, 남구갑 이채익, 남구을 김기현, 동구 권명호, 북구 박대동, 울주군 서범수 후보를 지목했다.

이 정당은 "통합당은 탈원전 에너지 정책을 폐기하고 세계 최고의 대한민국 원전산업 육성 및 원자력 안전 강화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게다가 영구정지된 월성1호기 재가동을 약속했다"며 "통합당 국회의원들의 탈원전 정책 폐기는 도대체 누구를 위한 정책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월성1호기 재가동은 울산시민들의 목숨을 위협하는 위험한 발상이다. 통합당 의원들은 울산시민의 안전은 안중에도 없다"고 압박했다.

진보당 울산시당은 "시민 생명과 안전을 첫 번째로 제대로 된 공론화 과정을 통해 고준위핵폐기물 처리 대책 수립하도록 시민들과 끝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와 함께, 진보당 울산시당은 최근 부동산 논란과 관련 울산시와 5개 구군 고위공무원의 다주택 매각을 요구하며 압박강도를 높이고 있다. 

진보당 울산시당은 토지공개념을 앞세워 "부동산은 우리 사회 공공재이며 부동산이 재산 증식과 투기 수단이 돼서는 안 된다"며 울산 광역·기초자치단체장과 고위공무원의 주택 소유 현황과 살지 않는 주택의 매각방침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다주택자인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정책결정을 해야 하는 의원들이 다주택을 보유한 상태에서 서민들의 입장에서 제대로 된 정책을 만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여당 야당을 막론하고 국회의원들과 고위공직자의 1주택 정책을 제도화해야 한다"고 했다.

진보당 울산시당은 정부 공직자윤리위와 울산시 공직자윤리위의 관보와 공보를 근거로 울산지역 단체기관장 6명, 시의원 9명, 구의원 14명 등 29명이 다주택 보유자라는 분석결과도 공개했다.

이처럼 진보당 울산시당이 최근 현안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데는, 지난 총선에서 거대 양당 치이면서 존재감마저 희미해지면서 '잊혀진' 존재가 되면 안된다는 위기의식에서 비롯됐다는 시각이다.

진보당 울산시당은 지난 6월 민중당 출범 3년만에 당명 변경을 계기로 의제 홍보에 집중하고 진보 정체성을 강화하면서 존재감을 부각할 방침이다.

방석수 위원장은 "진보정치가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다. 하지만 우리사회에 진보정치는 꼭 필요하다. 또 울산을 빼고 진보정치를 말할 수 없다"면서 "정치가 더 변해야 하고 진보정당 역할은 더 커져야 한다"고 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