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 관광 활성화 핵심 사업인 영남알프스와 대왕암공원 케이블카 설치 사업이 본궤도 진입을 위한 초읽기에 들어갔다. 울산시의 계획대로 사업이 순조롭게 풀릴 경우 3년 뒤인 오는 2023년에는 산악과 해상 케이블카가 동시에 운영될 전망이다.

두 사업 모두 최초 제안자가 낸 사업계획서 검토를 통해 사업성과 타당성을 확인하고 최종 시행자 확정을 위한 마지막 절차만을 남겨뒀다.

# 대왕암공원, 538억 들여 1.26㎞ 설치
울산시와 울주군은 '영남알프스 케이블카'와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사업'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마무리하고 최초 제안자 외 민간사업자로부터 사업계획을 제안 받아 평가하는 공개경쟁 절차인 제3자 제안공고를 이달 중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두 사업 모두 최초 사업 제안자는 관광 인프라 전문기업 대명건설이다.

이달 중 낼 예정인 제3차 제안공고는 대명건설 외에 다른 민간투자자를 찾기 위한 절차인데, 이를 통해 제3의 사업제안자가 나타나지 않을 땐 대명건설이 낸 제안서 평가를 통해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게 된다.

울산시는 영남앞프스와 대왕암공원 케이블카 설치는 두 사업 모두 전액 민간제안 투자 사업으로 민간투자법에 따라 타당성 검토 대상은 아니지만 제안의 타당성과 사업 적격성 검증을 위해 지난해 8월 울산연구원에 검토를 의뢰하는 등 출발부터 탄탄한 기반을 다지고 있다.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에 대한 검토 결과, 한국개발연구원(KDI) 예타 일반지침을 적용한 정책성 분석과 지역균형발전 분석을 포함한 종합평가(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점수는 0.56으로 사업 타당성이 있다는 긍정 결론이 도출됐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이달 중 제3자 제안공고를 낸 뒤 추가 제안자가 없을 경우 올 연말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함께 실시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대왕암해상 케이블카는 환경영향평가 대상이 아닌 만큼 곧바로 내년 1월 중 도시관리계획 결정과 착공 전 단계인 실시계획인가 등 행정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들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2022년 6월 착공해 2023년부터 케이블카 운영에 들어가게 된다. 민간사업자의 운영기간은 20년이며 이후 운영권은 울산시에 귀속되게 된다.

대명건설이 낸 제안서에 담긴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개발사업 규모는 총 53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대왕암공원에서 고늘지구 구간 총 연장 1.26㎞의 해상케이블카와 상·하부 정류장, 0.94㎞의 짚라인을 설치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 영남알프스, 517억 투입 1.68㎞ 조성
또 환경영향평가 협의 불발로 한 차례 좌초되는 아픔을 겪은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사업은 종전 재정사업에서 전액 민자 사업으로 추진된다.

울주군은 이미 대명건설로부터 사업 제안서를 받아 타당성 검토 용역을 마쳤으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마지막 절차인 제3자 제안공고를 다음 주중 낼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끝낸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 민자 적격성 분석 결과, 적격 판정을 받은 이후 7개월 만이다.

지난 2000년부터 시작된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은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오다 주민들의 요구로 2013년부터 공영개발로 전환되면서 2017년 실시설계 착수까지 들어갔으나 지난 2018년 6월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 '부동의' 통보를 받고 좌초 위기를 겪었다.

하지만 지난해 6월 대명건설이 대왕암 케이블카와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 동시 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영남알프스 케이블카는 새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대명건설이 제시한 사업계획에는 복합웰컴센터에서 간월재 구간에 연장 1.68㎞의 케이블카 설치와 상·하부 정류장 설치에 사업비 517억원을 투입하는 내용이 담겼다. 케이블카 노선은 종전과 같지만, 연장은 1,85㎞에서 1.68㎞로 170m 줄었다. 이는 환경영향평가 불발의 원인인 신불산 낙동정맥 핵심구역과 완충구역을 피하기 위한 선택이다.

따라서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 사업은 부동의로 끝난 종전 환경영향평가와 관계없이 다시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환경파괴 논란의 여지를 없앴기 때문에 무난한 통과가 예상된다.

울주군은 이미 실시한 민간투자 적격성 검토 결과에 따라 전액 민간투자로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기로 최종 결정한 상태다.

울주군은 오는 10월까지 제3자 제안 공고 후 연말까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의 절차를 거쳐 2022년 공사를 착공하고 2023년부터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영남알프스와 대왕암공원 케이블카는 상·하행 두대의 대형 케이블카가 움직이는 방식이 아닌 8인승 소형 탑승기 수 십대가 자동순환식으로 움직이는 곤돌라 방식이다.

울산시와 울주군 관계자는 "울산을 대표하는 관광 랜드마크로서의 상징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사회적 약자 등에 대한 관광체험시설 제공, 관광객 유입증대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대왕암 케이블카 사업과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