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는 지난 5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던 '낙동강 통합물관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가 환경단체와 주민들의 반대로 취소된데 대해 앞으로의 보고회는 비대면(온라인)으로 전환한다고 6일 밝혔다.

지역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맞물린 물 문제에 대해 대면 방식의 보고회를 강행할 경우 지역간 갈등을 증폭시킬 수 있다고 판단한 결정이다.
 
환경부는 이날 용역 중간보고회 취소와 관련한 설명자료를 통해 '낙동강 통합 물관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부득이하게 연기하고, 지자체·전문가·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비대면 보고회와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해 충분한 의견수렴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취소된 용역중간보고회에서 주민들이 반발한 것은 울산권 맑은 물 공급 사업의 선행사업인 낙동강 상류의 대구·경북권 물 공급 사업이 아니라 경남 합천 황강 하류 물을 부산에 공급하는 방안이 문제가 됐다.
 
환경부는 황강 하류에서 하루 45만t과창녕 강변여과수 또는 인공습지 물 50만t 등 총 95만t을 확보해 이 중 47만t을 부산에 공급하는 방안을 내놨다.
 
이에 대해 합천 동부지역 취수장반대추진위원회는 "합천군의 중심산업인 농·축산업이 허물어지고 군민의 재산권이 취수원 보호라는 미명 아래 짓밟힐 것"이라고 반발했다.
 
위원회는 "황강 하류를 광역 취수원으로 하는 것은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을 포기하는 정책"이라고 지적하며 취수원 이전을 전면 반대했다.
 
환경단체도 수문 개방과 보 처리 방안 없는 통합 물관리 방안은 낙동강 포기 선언이라며 사업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물론 반구대 암각화 보존방안과 직결된 대구·경북권 물 공급 사업에도 반대 여론이 없는 것은 아니다.

연구용역을 통해 도출은 대구·경북권 맑은 물 공급 방안은 △해평취수장+초고도처리 △임하댐 활용+초고도처리 △강변여과수+초고도처리 3가지인데 향후 공론화 과정을 거쳐 한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관건은 취수장 이전에 부정적인 구미시의 여론을 돌리기 위한 정부와 대구시 등의 노력을 통해 사업을 관철시킬 수 있느냐다.
 
환경부는 일방적인 '낙동강 물관리 보고회'가 시작도 못하고 취소됐고, 예견된 파행이라는 지적에 대해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기 전 지자체 등 이해관계자와 일시·장소, 용역 중간보고 내용 등에 대해 사전 의견을 수렴했으며, 의견청취 결과를 반영해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를 계획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부 이해 관계자의 반대 시위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방역상의 우려로 인해 중간 보고회 개최를 부득이하게 연기했다고 전했다.

환경부는 연기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는 지자체와 전문가 자문단을 대상으로 빠른 시일 내에 서면 및 비대면(온라인) 보고회를 열어 더욱 폭넓은 의견 수렴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낙동강 통합 물관리에 관심 있는 국민, 전문가, 이해관계자 여러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해 상·하류 지역 토론회, 지역별 경청회 등도 가진 후, 낙동강 통합 물관리 연구용역 최종 방안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ulsanpress.net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