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5명 전원이 지난 7일 전격 사의를 표명하면서 청와대를 비롯해 정치권 전반이 술렁이고 있다.

'청와대 2인자'인 대통령 비서실장과 비서실 수석 전원이 사의를 나타낸 것은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이다. 청와대 참모진을 둘러싼 다주택자 논란으로 부동산 정책에 대한 신뢰는 물론 대통령 지지율까지 급락하자 '총사퇴 카드'를 통한 국면 전환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

이날 노 실장과 함께 사의를 표명한 참모는 강기정 정무수석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등이다.
노 실장과 강 수석, 윤 수석은 사실상 2기 청와대를 대표하는 참모들이다.

노 실장의 전격 사의 표명은 이에 대한 책임을 본인을 비롯한 참모들이 지고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력을 회복시키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특히 다주택자였던 노 실장은 주택 처분 당시 본인의 청주 소재 아파트를 처분하겠다고 하면서 강남의 '똘똘한 한 채'인 반포 아파트를 남겼다는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아직 이들의 거취에 대해 아무런 결정을 내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주말이 지나야 후속 인사에 대한 대략적인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문 대통령이 이들의 사의를 수용한다고 하더라도 후임을 찾는 데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는 데다 비서실 소속 수석을 전원 교체할 경우 업무에 지장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교체하거나, 아예 유임시킬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그럼에도 국회 안팎에선 하마평이 나온다. 물론 문 대통령이 이들의 사의를 받아들일 경우를 전제하고서다.
우선 강기정 정무수석의 후임으로는 최재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의 후임으로는 이근형 전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