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은 10일 김석기(경북 경주시), 양금희 의원(대구 북구갑)과 함께 월성 원전 1호기 및 맥스터 부지를 현장 방문했다.

감사원의 월성 1호기 폐쇄 결정에 대한 타당성을 규명하는 감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월성 1호기 현장을 직접 방문해 폐쇄 진행 상황 등을 점검하기 위해서다.

현재로선 감사결과를 단정할 수 없지만 월성 1호기 폐쇄에 결정적 요소로 작용한 '경제성 없음' 평가가 부적절했다는 결론이 나올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월성 원전 내 맥스터 증설 공론화가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맥스터 부지도 현장 방문했다.

맥스터는 사용후핵연료를 저장하는 원전 내 임시저장시설로 2022년에 포화상태에 이르므로 설계수명이 남은 월성 2,3,4호기의 운영을 위해선 7기의 추가건설이 시급한 상황이다.

통합당 탈원전대책특위 위원장인 이 의원은 "감사원에서 월성 1호기 폐쇄의 부당성이 입증된다고 해도 즉시 재가동은 힘들겠지만 정권교체 이후라도 월성 1호기를 즉시 재가동할 수 있도록 관련 입법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월성 맥스터 추가증설에 따른 운영기한이 2029년이나 정부 협의통해 증설규모 확대 및 운영기한 장기화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