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인'호 미래통합당이 과거와 결별하고 있다. 정당의 뼈대라고 할 수 있는 정강정책에 진보 정당에서 주로 다루던 기본소득을 1호로 내세우는 가하면, 국회의원 기득권이라고 불리는 4선 연임 금지 조항을 추가하는 등 연일 변화와 쇄신을 부각시키고 있다.
 
미래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회는 지난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의 내일을 위한 약속'이라는 주제의 10대 기본정책 개정안을 이 같이 발표했다.
 
이 중에서도 1호 개정안인 '모두에게 열린 기회의 나라' 항목에 기본소득을 명시했다. 개혁과 변화에 대한 당의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또 김 위원장의 전매특허였던 경제민주화도 부활했다. 이는 자유한국당 당시 삭제했던 문구다. 이어 산업재해 예방 등 보수 색깔과는 거리가 먼 정책들이 연이어 상위권에 전진배치 했다.
 
특히 정치개혁 정책에는 국회의원 4선 연임 금지안과 선거에 나갈 수 있는 연령을 현재 25살에서 18살로 낮추는 내용도 들어갔다.
 
반면, 보수정당이 전통적으로 강조해온 외교안보 정책은 마지막 10번으로 뒤로 밀려났다.
 
또 총선 백서를 발간해 총선 패인으로 △중도층 지지 회복 부족 △선거 종반 막말 논란 및 여당 막말 쟁점화 미흡 △탄핵에 대한 명확한 입장 부족 △40대 이하 연령층의 외면 등을 꼽으며 반성했다.
 
통합당의 이 같은 전략은 전반적으로 보수 색깔은 옅어지고, 중도로 외연을 확장하는 모양새가 어느 정도 먹혀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 이후 4년 만에 정당 지지도에서 통합당이 더불어민주당을 앞질렀다는 여론조사도 나왔다.
 
하지만 통합당의 상승요인이 아직까지 뭐라 꼽기는 솔직히 어렵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와 민주당의 일방적인 국회 운영에 따른 반사 이익이라는 게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기 때문이다. “과거 통합당은 오만하고 자만했다"라는 말을 되새기며, 변화와 쇄신을 꾀하는 존재감 있는 정당이 되는지 지켜볼 일이다.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