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는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월성핵발전소사용후핵연료 경주지역 공론화 공론조작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부와 청와대는 진실규명 없는 엉터리 공론화 무효하 고 진상규명을 위한 공론조작 진상조사위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는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월성핵발전소사용후핵연료 경주지역 공론화 공론조작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부와 청와대는 진실규명 없는 엉터리 공론화 무효하 고 진상규명을 위한 공론조작 진상조사위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 탈핵 단체들이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추가 건설과 관련해 경주지역 공론화 과정에 공론을 조작했다는 의혹을 주장했다.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는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업부와 청와대는 진실규명 없는 엉터리 공론화 무효화하라"면서 “국회는 공론조작 진상조사위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운동본부는 “월성핵발전소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건설 여부를 결정하는 경주지역 공론화는 공론조작이 의심된다. 경주지역실행기구가 숙의 토론에 앞서 실시한 1차 설문(6월 27일)에서 경주 양남면 시민참여단 39명 중 반대는 1명(2.6%), 감포읍 참여자 31명 중 반대는 역시 1명(3.2%)이었다. 그러나 여론조사기관인 한길리서치가 올해 6월에 경주 양남면 주민 891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는 맥스터 건설반대가 55.8%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경주지역실행기구 용역업체인 한국능률협회가 경주지역 시민참여단 모집 시, 의도적으로 찬성쪽 주민만 모집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양남면대책위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145명의 시민참여단 가운데 한수원 협력업체 직원이나 가족이 30명가량 포함돼 있다. 한국능률협회가 맨 처음 3,000명 설문조사를 진행하면서 양말과 우산을 제공하고 한수원이 동행했다는 진술서도 확보돼 있다. 3,000명 설문조사 시 시민참여단 참여 의사를 확인할 때 맥스터건설 반대 의견을 내면 시민참여단에서 배제했다는 진술도 확보한 상태"라고 했다.  
 
또 “이런 의혹이 여러 언론을 통해 제기되자 재검토위원회는 7월 28일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경주지역 공론조작 의혹에 대해 검증할 의향이 있음을 밝혔다. 또 산업부 장관은 국회에서 이러한 의혹에 대해 한국능률협회와 한길리서치의 조사방식에 대해 검증할 뜻이 있음을 밝혔다. 그러나 현재 재검토위원회와 산업부 모두 진상조사에 착수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주지역 공론화만이 문제가 아니다. 재검토위원회는 공론설계를 하기 전에 전문가검토그룹을 운영했다. 전문가검토그룹은 주민의견수렴 범위에 대해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의 의견수렴이 필요하다는 최종의견서를 재검토위에 제출했다"면서 “그런데도 재검토위는 이런 의견을 무시했고, 경주지역실행기구는 경주시민만으로 공론화를 진행했다. 이러한 과정은 재검토위가 공론설계를 잘못한 탓이며, 산업부는 모든 상황에 대해 재검토위 핑계를 대고 있으나 산업부가 이번 공론화를 '맥스터 건설'에 방점을 찍은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날 지난달 울산시의회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일방적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졸속 공론화 중단 촉구 결의문' 채택한 것과 관련해 시의회에 공론화 무효와 맥스터 건설저지에 동참하길 요청했다.  정혜원기자 usjhw@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