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울산장애인콜택시부르미분회는 24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콜택시 사업주체인 울산시와 수탁기관인 장애인복지지원협회가 처우 개선 약속을 지키지 않고 각종 부당노동행위를 일삼고 있다"며 총파업을 선언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울산장애인콜택시부르미분회는 24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콜택시 사업주체인 울산시와 수탁기관인 장애인복지지원협회가 처우 개선 약속을 지키지 않고 각종 부당노동행위를 일삼고 있다"며 총파업을 선언했다.

울산지역 장애인콜택시 운전기사들이 처우 개선과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24일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울산장애인콜택시부르미분회는 이날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콜택시 사업주체인 울산시와 수탁기관인 장애인복지지원협회가 처우 개선 약속을 지키지 않고 각종 부당노동행위를 일삼고 있다"며 총파업을 선언했다.

 노조는 "울산시와 협회, 노조가 참여하는 3자 협의를 요구했지만 대화는 커녕 기존에 제시했던 내용까지 철회하면서 노동자들의 요구를 무시했다"며 "울산시와 협회가 노조를 교통약자 지원정책의 주체로 인정하고 존중할 때까지 투쟁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운전원의 임금체계가 올해부터 월급제로 바뀌면서 기존 운행수당을 통상임금에 포함하기로 합의했으나 협회 측이 내년부터 운행수당 지급은 물론 통상임금 전환도 하지 않기로 했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보건복지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복지시설 운전직은 호봉 기준 3급 적용을 받아야 하므로 기본급과 수당 포함 월 70만원 가량 인상돼야 한다"며 "인상을 하더라도 시내버스 운전직 임금의 약 71%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협회 측은 예산 부족 등으로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는 파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역 장애인콜택시 총 120대(부르미 62대·개인 37대·일반 21대) 가운데 개인·일반택시 운행률을 150~170% 늘렸다.

 울산시 관계자는 "휠체어 전용 택시의 경우 복지시설 이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는데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시설 휴관으로 현재 큰 불편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민간위탁사업이라 직접 개입할 순 없지만 양측이 대화를 통해 조속히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