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2020년 울산광역시 사회조사'를 26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10일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울산시 사회조사는 지난 1998년 첫 조사를 시작으로 올해 23회째를 맞는다. 
 
'사회조사'는 경제, 사회발전에 따른 지역 상황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시민 생활의 양적·질적 측면까지 파악해 지역 균형발전과 복지 시책 추진 등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한 취지다. 
 
조사 대상은 울산지역 191개 조사구 3,820가구의 가구주와 만15세 이상 가구원이다.
 

울산시는 이번 조사를 위해 지난 20일 구·군 담당 공무원과 관리자 교육을 실시한데 이어 이미 채용한 조사인력 135명을 대상으로 구·군별 교육을 끝냈으며, 26일부터 본 조사를 들어갈 예정이다. 조사는 조사원이 해당가구를 방문하는 대면조사 방식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조사대상자가 원할 경우 인터넷 조사 참여도 가능하도록 했다. 온라인 조사 참여 방법은 가구별로 부여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발급받아 할 수 있으며, 조사 기간은 26일부터 9월 2일까지다.
 
조사 내용은 삶의 질, 사회복지, 사회참여·통합, 보건·위생, 환경, 안전, 노동·고용, 베이비 붐 세대 특성항목, 구·군 특성항목 총 9개 항목이다.
 
특히 올해는 지역의 삶의 질과 균형발전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전국 공통항목을 반영해 조사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현장조사를 위해 코로나19 관련 감염예방과 안전관리 지침을 마련했다. 
 
기본적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지침을 준수하며 개인별 손세정제, 마스크 등 안전용품을 지급했다.
 
또 구·군별 방역관리자를 지정해 조사원의 건강상태 및 동선을 매일 파악하여 관리하고, 통계상황실에서는 출입명부 작성, 체온체크, 수시로 환기를 시키는 등 확산 방지를 위한 세부지침을 이행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많은 우려 속에 현장조사가 진행되지만, 감염예방 및 안전관리 지침을 적극 이행하고 응답가구의 안전을 우선 고려해 진행할 예정"이라며 “신속하고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사가구로 선정된 대상자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