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코로나19와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재생 등 현안과 맞물린 분야의 정책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정무라인'를 보강하려다 역풍이 일자 26일 전격 취소하는 해프닝을 빚었다.
 
울산시가 오는 9월 1일자로 임명하려던 특별보좌관은 경제특보와 보건특보, 도시재생특보 등 3명이었는데, 문제가 된 것은 경제특보를 맡을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이다.
 
이른바 청와대의 하명 수사와 울산시장 선거 개입 혐의로 기소돼 재판받는 송 전 부시장이 울산시 경제정책특별보좌관으로 복귀하는 것이 적절하냐는 반문이 제기된 것이다.
 
정무라인 보강 소식을 접한 이날 공직 내부에선 "울산시에 어공(어쩌다 공무원이 된 사람)들이 너무 많은 것이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왔다.
 
일각에서 "송 시장의 자기 사람 챙기기가 도를 넘었다"면서 "이유야 어찌됐던 문제가 있어 사실상 해임한 사람을 다시 특보로 들이려는 것은 인사 감각에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추가 특보 인선을 둘러싼 비판론과 함께 지역 정치권에서도 비난이 쏟아지자, 울산시는 이날 오전 비공개 정무라인을 통해 "정책특보 임명은 취소했다"며 발 빠른 진화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송 전 부시장을 향한 인사 역풍에 끄기 위해 경제정책특별보좌관 임명은 취소하는 대신 보건정책특보와 도시재생특보는 예정대로 위촉하기로 했다.
 
보건특보는 함유식 전 울산보건환경연구원장이, 도시특보는 김성득 울산대 명예교수가 낙점된 상태다.
 
하지만 송 전 부시장과 울산시와의 인연은 다시 이어지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민선 7기 첫 개방형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발판으로 총선에 출마하려다 낙마한 뒤 재판 와중에 경제특보로 시정 일선에 복귀하려던 차선책마저 없던 일이 되면서 송 전 부시장의 행보는 가시밭길의 연속이 된 셈이다.
 
앞서 송 전 부시장은 청와대 하명 수사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던 중 직권 면직됐다.
 
울산시는 당시 인사위원회를 열고 검찰 수사를 받는 현 상황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직권면직을 의결했다.
 
송 전 부시장이 경제특보가 되면 송 시장에 이은 사실상의 2인자로 주요 시정에 상당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그는 올해 1월 29일 검찰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뒤 현재 송 시장과 함께 재판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4·15 총선 출마도 선언했지만, 경선에서 밀려나 본선에는 나오지 못했다.
 
송 전 부시장은 2018년 민선 7기 1급 별정직으로 첫 경제부시장으로 발탁됐다.
 
울산시는 이날 송 전 부시장의 경제특보 위촉과 관련해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울산형 뉴딜 정책 추진 등을 위한 울산 경제 정책 자문을 위해서"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송 전 부시장이 맡을 뻔한 경제특보는 위촉직으로 임용직과는 달리 직급이나 보수, 사무실이 없는 명예직이었다.
 
야당 소속 한 시의원은 "아무리 무보수 명예직이라고 하지만, 선거법 위반으로 재판을 받는 인사를 특보로 앉힌다는 것 자체가 시민을 우롱하고 무시하는 처사"라고 대립각을 세웠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