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 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이 착공식을 가진 가운데 환경 단체들은 공론화 조작 의혹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건설 반대를 하고 있다.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등 3개 단체는 2일 월성핵발전소 남문 앞에서 "엉터리 공론화를 근거로 핵폐기장 건설 승인한 정부와 경주시장은 주민들에게 사죄하라"면서 "공론조작 의혹 뒤에 숨어서 한 착공식 규탄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는 중저준위방폐장이 있는 곳에는 고준위 핵폐기물을 두지 않겠다며 2016년까지 고준위핵폐기물을 경주 밖으로 반출하겠다던 약속을 지키라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했다"면서 "생명과 안전이 걸린 문제인 만큼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는 울산시민의 외침도, 엉터리공론화를 중단하고 제대로 된 공론화를 하라는 시민단체의 의견도 외면했다. 짜여진 공론화 일정에 맞춰 흔들림 없이 진행한 정부의 뚝심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산자부와 재검토위원회, 경주실행기구는 정해진 일정 속에서 졸속적으로 엉터리 공론화를 진행해 왔고 그것도 모자라 시민참여단 선정과정과 숙의 과정에서까지 조작 의혹을 받고 있다"면서 "재검토위원회 구성과 시작부터 회의자료 비공개와 엉터리 공론화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해왔다. 우리의 주장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은 재검토위원회 정정화 위원장 사퇴를 통해 증명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공론조사 전문가들에게 교차 질의한 결과 찬반대립이 있을 시 '2상 표집'을 하는 것이 공론조사의 기본 원칙이다. 그러나 재검토위는 모든 걸 공개하겠다면서도 공론조사 과정의 원자료(Raw Data)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면서 "산자부와 재검토위는 공론조작 의혹에 대해 제3자검증,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등의 의지를 공개적으로 피력한 바 있다. '셀프 검증'이 아니라 '공개검증'에 나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정혜원기자 usjhw@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