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탈핵단체가 지역을 강타한 두 차례의 태풍으로 원자력발전소가 가동 중단되자 사고 경위에 대해 진상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7일 성명서를 내고 "울산시 등 지자체가 나서서 원전 사고 외부조사위원회 구성에 앞장서고, 한수원과 원안위는 사고 원인을 실시간 공개하라"고 밝혔다.

 단체는 "태풍으로 멈춰선 원전으로 시민들의 안전에 비상등이 켜졌다. 그러나 울산시민들은 핵발전소 안전이 걱정돼도 현재 어떤 상태인지 확인할 곳이 없다"면서 "외부전원 상실은 다른 말로 발전소에 전원이 끊긴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비상디젤발전기가 기동됐더라도 이는 후쿠시마 핵발전소와 같은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큰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울산시와 기초자치단체, 시민들은 사고 원인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접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한수원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발전소는 안전하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 원안위는 고리와 신고리핵발전소 등 조사 경과를 매일 공개하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또 이들은 "울산시와 울주군이 앞장서서 정부에 외부조사위원회 구성을 하길 바란다. 전문적인 조사는 원안위와 별도로 전력계통 분야 외부전문가, 전력거래소, 한전, 울산시와 울주군, 핵발전 전문가 등을 포함한 조사위원회가 조사하고, 조사보고서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끝으로 "우리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고리와 월성핵발전소 조기폐쇄를 요구한다"면서 "정부는 원전과 사용후핵연료 보관시설 안전을 강화할 수 있는 안전대책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정혜원기자 usjhw@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