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달째 공석인 울산경제진흥원장 자리를 포함해 올 하반기 예정된 직속·출연기관장 교체를 앞두고 벌써부터 곳곳에서 인사 잡음이 새고 있다.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와 관련해 재판을 받고 있는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경제정책특별보좌관에 앉히려다 여론의 뭇매를 맞고 철회한 울산시의 인사 난맥상이 또다시 도마에 오를 처지다.

지난 7월 임기를 1년 반이나 남긴 김형걸 울산경제진흥원장에 이어 지난달에는 반구대 암각화 세계유산 등재를 주도하던 이상목 울산박물관장이 석연찮은 이유로 연이어 사직한 상황에서 송철호 시장의 정무라인을 보강하는 인사는 줄을 잇고 있다. 여기에다 차기 울산예술회관장 인선을 놓고도 내부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9일 울산관가 안팎의 관심은 울산시 직속·출연기관장 교체 인사와 송 시장의 릴레이식 정책보관관 임명에 쏠렸다. 올해 하반기에 인사가 예정된 직속기관장은 울산박물관과 울산문화예술회관장 등 두 자리와 출연기관인 울산경제진흥원장, 울산정보산업진흥원장, 울산문화재단 대표이사, 울산일자리재단 원장 등 4자리를 합쳐 모두 6자리다.

자진 사퇴한 기관장 외에 하반기에 임기가 끝나는 일부 기관장에 대해서는 이미 재신임이 없을 것임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고, 새 인선에 대한 인물 하마평도 나오고 있는 상태다.

문제는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 하차하는 기관장이 연이어 나오고 있고, 사퇴 이유도 불분명하다는 점이다. 비단 지역 경제·문화뿐 아니라 각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기관장의 지위가 그만큼 불안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결국 시정 운영에 부담을 지우고, 지역사회발전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정 기관장은 직원에 대한 내부 갑질이 문제가 됐다는 소문과 함께 단체장의 정무적 판단이 나은 결과라는 이야기도 흘러나온다. 특히 울산문화예술회관장의 경우 공모 신청자만 12명에 달하는데, 시립예술단 노조가 퇴직공무원을 위한 보은인사는 안된다며 특정 인물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등 하반기 기관장 인사를 둘러산 갈등이 표출되는 분위기다.

울산시는 출연기관장 인사는 해당 기관의 독립적인 공모 절차와 인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치는 등 불공정 시비를 원천 차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울산시의 역대 기관장 인사는 물론 민선 7기 출범 이후 단행된 공기업·출연기관장 인사 과정에서 보은·낙하산 인사 논란이 끊이지 않은 전례에 비춰볼 때 올 하반기 기관장 인사에서 논란의 여지를 완전히 끊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기관장 인사와 함께 최근 잇따르고 있는 정무라인 보강도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울산시는 지난달 말 적절성 논란에 휘말린 송 전 경제부시장의 경제정책특보 임명을 없던 일로 돌리면서도 시정 현안 해결을 위해 필요하다며 함유식 전 울산보건환경연구원장과 김성득 울산대 명예교수를 각각 보건 정책보좌관과 도시재생 정책보좌관으로 위촉했다.

이어 현대중공업 노조 창립 멤버로 활동한 사영운 전 (주)삼우테크 대표를 공석으로 남아 있던 노동 정책특별보좌관에 임명했다.
이로써 송 시장은 보좌하는 정책특보는 모두 9명으로 늘었다.

이들 중 이른바 '어공(어쩌다 공무원이 된 사람)'으로 불리는 개방형 직위인 상임특보는 김태선 정무수석과 김형근 사회일자리·에너지정책특보, 사영운 노동특보 등 3명이다.

이밖에 신상윤 원자력특보, 권대환 노동현장특보, 김성호 남북교류특보, 오창범 국제교류특보, 함유식 보건의료특보, 김성득 도시디자인특보 등 6명의 정책보좌관은 비상임의 무보수 명예직이다.

과거 시장 비서실을 중심으로 한 1~2명의 개방형 보좌진을 두었던 역대 시장들과 달리 송 시장의 정무라인은 가히 사단급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개방형 직위 공무원 정원에 따라 상임직 특보 수는 엄격히 관리되고 있으며, 이밖에 비상임직인 분야별 정책보좌관은 시정 분야의 필요에 따라 위촉하는 무보수 명예직이기 때문에 공무원 조직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