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부산시, 경상남도와 공동으로 14일 부산시청 국제회의장에서 김석진 울산시 행정부시장, 박성훈 부산시 경제부시장, 하병필 경남 행정부지사와 임진혁 울산연구원장, 홍재우 경남연구원장 등 소속 연구원 및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 용역 1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울산시 제공

수도권 극일체제에 맞선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청사진 마련이 속도를 내고 있다.
 
울산시와 부산시, 경상남도 3개 시·도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 축을 세우기 위해 지난 5월 착수한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 용역'의 결과물에 대한 첫 중간보고회가 14일 열렸다.
 
울산시와 부산시, 경상남도는 이날 오후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공동 수행 중인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 용역 1차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중간보고회에는 김석진 울산시 행정부시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하병필 경남 행정부지사와 임진혁 울산연구원 원장, 송교욱 부산연구원장, 홍재우 경남연구원 원장 등 소속 연구원 및 관계공무원 40여명이 참석해 용역 중간결과를 공유했다.
 
지난 5월 착수보고회 이후 3개월여 만에 열린 이날 보고회에서는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의 당위성과 기본구상, 실행계획 등 8개 분야(행정, 산업·경제, 교통·물류, 문화·관광, 재난·안전, 교육, 복지·보건, 먹거리), 4대 목표, 30개 사업이 제시됐다.
 
이 자리에서 소개된 동남권 메가시티 실행을 위한 4대 목표는 △교통 △산업 △문화 △연대 등으로 나눠 마련됐다.
 
구체적으로는 △철도, 도로 등 광역 교통인프라 구축을 통한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생활공동체 기반 마련' △동남권 수소 메가블록 구축 사업 등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경제공동체 기반 조성' △2030 부산월드엑스포 동남권 공동 대응 방안을 포함하는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공동체 기반 마련' △이들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동남권 특별연합 설치 등 '함께 추진할 수 있는 행정공동체 기반 정비'등이 담겼다.
 
중간보고회 참석자들은 동남권 메가시티 실행을 위한 4대 목표와 8개 분야, 30개 개별 사업의 타당성과 관련 사업의 연계성 등에 대해 중점했다.
 
이번 용역은 동남권 3개 시·도의 연합체인 동남권 메가시티 구상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으로, 내년 3월 최종 용역 결과가 나오면 각 시·도의 역할 분담과 우선 과제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게 된다.
 
울·부·경 3개 시·도는 인구와 산업의 수도권 집중화로 비수도권 지역과의 불균형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인구 800만의 동남권이 제2의 국가 성장축으로 자리매김야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해 지난해 3월'동남권 상생발전 협의회'를 구성하고 협력과 상생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 일환으로 동남권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할 지역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를 울산연구원와 부산연구원, 경남연구원에 공동으로 맡겨 내년 3월까지 진행하고 있다.  
 
2차 중간보고회는 이번 보고회의 논의과정 등을 반영해 올 연말 개최할 예정이다.
 
김석진 울산시 행정부시장은 “이날 중간보고회에서 제시된 사업들이 각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의 연계성이 중요하다. 특히 정부의 한국판 뉴딜 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사업발굴에도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