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이 비상한 시국이다. 지속적인 경기침체 여파로 지역 경제가 반등의 기회를 잡지 못한 상황에서 코로나 19라는 미증유의 사태까지 맞았다. 그런 상황에서 주력업종의 부진과 인구 이탈의 가속화는 울산의 성장기반을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는 상황이다. 그래서 어느 때보다 성장을 위한 밑그림이 필요하다. 바로 정부의 집중적인 투자가 필요한 이유다. 이 문제와 관련, 울산지역 정치권이 한목소리를 냈다. 
 
2021년 정부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된 가운데, 울산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이 반구대암각화 보존책, 수소산업 육성, 지역 의료인 확충책, 송정역의 광역전철화, 울산권 광역철도 건설 등 울산시 역점 사업의 내년도 국가예산 반영을 요구하고 있다. 
 
울산 국회의원 6명이 지역발전을 위해 만든 초당적 모임인 울산국회의원협의회는 울산의 7대 현안사업 건의문을 채택해 해당 정부부처에 발송했다. 울국협 회장인 김기현(국민의힘·울산 남구을), 부회장인 이상헌(더불어민주당·울산 북구), 간사인 서범수(국민의힘·울산 울주) ,이채익(국민의힘·울산 남구갑), 권명호(국민의힘·울산 동구), 박성민(국민의힘·울산 중구) 등 울산지역 국회의원 6명은 지난 주 여의도에서 모임을 가지고 이같이 뜻을 모았고, 지난 10일~11일 경 7개 부처 장관 앞으로 공문을 발송했다. 
 
7대 현안사업은 '낙동강통합물관리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통한 반구대암각화 보존 및 울산권 맑은물 확보''2030 울산 세계최고 수소도시 육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 '지역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통해 울산의 부족한 의료인력 확충 및 공공의료체계 구축' '약 7만여명이 서명한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운행 확정' '국립게놈기술원 건립을 통한 울산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약 500만명이 거주하는 울산~부산~양산을 잇는 울산권 광역철도 건설 추진''산업수도 울산에 영남권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건립' 등 이다. 
 
7대 현안사업은 울국협과 울산시가 사전에 조율해 울산발전에 가장 필요한 핵심사업을 추려 선정했다. 김기현 의원은 “이번에 건의한 7대 사업은 울산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들이다. 국회 예산심사 과정에서 내년도 예산에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정부에 강력히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상헌 의원은 “울산 유일의 여당 국회의원으로서 정부에 건의한 7대 사업은 국회 예산심사과정에서도 꼭 내년 예산에 확정 반영되도록 모든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울국협은 2021년도 정부예산안이 국회에 넘어온 만큼, 울산관련 예산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 할 생각이라고 밝히고 있다. 문제는 정부의 태도다. 지난해의 경우 울산시가 국비 3조 원 시대라는 성과를 냈지만 2021년까지 추진하는 도로망 입체화에서는 상당부분 외면을 당했다. 
 
울산시는 남북 8축과 동서 6축, 순환 3축 정비를 기본계획으로 하는 도로망 추진을 준비하고 있다. 이 계획대로라면 옥동~농소 도로, 오토밸리로, 국가산단진입도로 등이 완공되고, 울산~포항 고속도로, 밀양~울산 고속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망 등이 구축되면 도심을 거치지 않고 외곽도로망을 이용해 목적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교통 혼잡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이들 도로망 가운데 일부는 완공됐지만 대부분은 계획단계에 머물러 투자계획이 필요한 시점이다. 
 
도로망 뿐만이 아니라 이번에 건의한 7개의 역점사업은 울산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들이다. 
 
정부의 울산 홀대는 이미 만연화된 이야기다. 울산의 홀대는 객관적인 자료로 드러나 있다. 울산은 예산 문제에서 언제나 홀대를 당해왔다. 가장 큰 이유는 지하철 등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잘 들여다보면 투자가 필요한 기본적인 시설에 대한 투자도 아예 관심이 없어 보인다. 이제 내년도 예산에 대한 정부안이 조만간 확정되고 국회에서도 논의가 시작될 예정이다. 공업센터 60년과 광역시 20년을 넘어 글로벌 도시를 꿈꾸는 울산이 도약을 위해 여러 가지 준비가 본격화되는 시점이다. 무엇보다 예산확보는 그래서 더욱 중차대한 과제가 됐다. 그만큼 울산에 대한 정부의 투자는 절실한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울산의 투자는 조금씩 개선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에서 울산은 여러 가지 투자처가 산재해 있다. 후발 광역시라는 특성을 제대로 살피는 정부의 안목이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의 울산 홀대가 올해도 계속된다면 이는 정치적 홀대라고 할 수 있다. 울산이 차지하는 국가경제의 위상과 기여도를 감안해 지역 정치권의 한목소리가 절실하다. 그럼 점에서 울국협의 역할은 더 크고 많아져야 한다. 지역발전에 여야가 없다는 자세로 울산의 미래를 위한 대정부 지원의 촉구와 결단에 더욱 단결된 모습을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