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다양하고 우수한 해양자원을 활용해 공공의료와 연계할 수 있는 '해양 치유센터'을 설립하자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울산의 대표 해양자원인 해양성 기후와 해수, 해양생물, 해양광물, 온천수 등을 '치유센터'에서 활용할 경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유망 업종으로 주목받고 있는 '헬스케어' 산업을 선점할 수 있다는 게 제언의 취지다.

울산연구원 내 미래도시연구실 정원조 박사는 15일 낸 도시환경브리프를 통해 과기부가 코로나19 이후 미래 유망기술로 헬스케어 등을 선정했고, 해수부는 올 1월 마련한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계획'을 거론한 뒤 '해양치유센터 건립'의 필요성을 밝혔다.

헬스케어 산업이 주목받는 것은 공중보건 시스템의 패러다임이 '치료(Cure)' 중심에서 '예방 관리(Care)'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고, 인공지능화·자동화·데이터 공유 등 '의료시스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해양치유란 해수·해양기후·생물·광물·경관 등 해양 자원을 활용한 체질 개선, 면역력 향상, 항노화 등 국민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국내 연안 주요도시는 이미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해양치유 정책'을 추진 중이며, 경상북도의 해양헬스케어 콤플렉스, 경상남도의 해양항노화산업 육성, 전라남도의 해양치유자원 개발, 충청 태안의 해양치유센터 건립, 제주도의 용암해수 활용 해양요법센터, 강원도의 해양심층수 수산자원센터 건립 등이다.

정 박사는 울산시의 2018년 공공보건의료 시행계획을 인용, 울산지역 건강 지표는 7대 광역시 중 사망률 1위, 기대수명 최하위이며, 17개 시·도 중 의료기관 및 의료인력 수는 15위를 머물고 있다며 지역 건강 의료 실태를 지적한 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시민의 신체 저항력 강화를 위한 울산형 해양치유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공공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공공의료서비스 강화에 대한 지자체의 역할론이 확산되면서 울산은 지역형 휴먼 뉴딜사업으로 산재공공병원 관련 '재활공학 분야' 연구기능 강화를 발표했다"면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신종 바이러스 확산을 차단하고, 지역 의료자원에 대한 과부하 최소화를 위한 '공공의료 연계 치유시설 건립'을 검토해야 한다"는 논리를 폈다.

정 박사는 울산형 해양치유센터 설립의 방향에 대해 "지역 거점환경은 대규모 산업단지와 전국 2위의 스포츠동호인 등을 고려해 '기업 연계형'과 '스포츠 재활형'이 복합된 유형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울산의 특성을 반영한 특정 치유 대상은 기업부문 종사자 53만명과  스포츠부문 16만5,902명이며, 산업체 근로자 복지·건강 증진, 스포츠 부상예방·재활을 위한 헬스케어 전략이 요구된다"고 했다.

그는 "해양치유시설 건립으로 증가하는 공공의료 수요와 한정된 공급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해양치유자원과 보건의료를 결합한 질병 예방·치료를 통해 시민·근로자의 건강 증진 및 휴양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고 설립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울산광역시 해양치유센터의 주요 기능으로 △근로자 복지 및 건강 증진 △스포츠 부상 예방 및 재활 △시민 건강지수 향상 등을 제안했다.

정 박사는 "울산지역 해양생태계 보전과 해양공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해양치유시설 내 수산자원관리센터를 통해 훼손된 울산연안 정비를 추진해야 한다"면서 "연안도시의 특성을 살린 해양치유공간 개발로 울산형 뉴딜 '공공의료 기반 강화'와 한국판 뉴딜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정책에 부합한 국토·해양·도시의 녹색 생태계를 회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