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산하 동구체육시설노조와 여성위원회 등은 15일 대한체육회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체육회장 갑질 논란 사건과 관련해 직권재심을 요청했다. 민주노총 제공
민주노총 산하 동구체육시설노조와 여성위원회 등은 15일 대한체육회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체육회장 갑질 논란 사건과 관련해 직권재심을 요청했다. 민주노총 제공

고용노동부가 울산 동구체육회장 갑질 논란과 관련해 추가 조사를 벌인다. 고용부는 앞서 진정이 제기된 내용 외에 동구체육회 직원 전반을 대상으로 노동관계법 위반사항이 있는지 등을 들여다볼 예정이다.

15일 고용노동부 근로감독정책단에 따르면 고용부는 최근 지방체육회의 인권침해 사건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고용부가 조사에 착수하는 사건 중에는 울산 동구 체육회장 갑질 논란 사건도 포함됐다.
앞서 동구체육시설노조 등은 최해봉 동구체육회장이 직원들에게 막말과 폭언을 하고, 여직원들에게 성희롱발언, 회식에서 성적 표현이 담긴 춤추기, 여직원 손잡고 노래하기 등의 성희롱과 직장 갑질을 행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와 피해 당사자 등은 의혹과 관련한 진정서를 고용부에 제출했고, 고용부는 올해 6월부터 2개월간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고용부는 진정 내용을 사실로 결론짓고 체육회에 시정조치와 과태료 300만원 부과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울산시체육회는 최근 최해봉 회장에 대해 경징계에 해당하는 '견책' 처분을 내렸고, 이 때문에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사태가 지속됨에 따라 고용부는 앞서 접수된 진정 내용 외에 추가로 체육회 소속 직원 전반을 대상으로 노동관계법 위반사항 등이 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및 감독은 부산지방고용노동청 광역감독과에서 담당한다.

한편, 민주노총 산하 동구체육시설노조와 여성위원회 등은 15일 대한체육회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체육회장 갑질 논란 사건과 관련해 직권재심을 요청했다.

노조는 "고용노동부도 인정한 성희롱, 직장갑질 혐의의 최해봉 동구체육회장에 대한 견책처분을 내린 울산시체육회를 대신해 대한체육회가 직권으로 재심을 열어 최 회장을 영구 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추행에 대한 국가기관의 판단을 무시하고 대한체육회의 징계기준을 지키지 않고 공공기관장의 잘못된 행위를 비호하는 울산시체육회의 행위를 이해할 수 없다"며 "대한체육회 재심을 통해 울산동구체육회 최해봉 회장을 제명하고 피해자들의 고통을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한체육회가 진정으로 혁신을 하려면 울산시체육회가 최해봉 회장에게 내린 '견책'을 취소하고 성희롱, 성추행, 언어폭력을 인정해 '3년 이상의 자격정지 또는 영구제명'의 징계를 내릴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