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염포부두 폭발선박선 '스톨트 호'의 통영행이 확정되자 환경단체는 해상 오염과 2차 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16일 논평을 내고 "사고 선박에 고체화된 상태로 남아있는 유해화학물질 스틸렌모노머(SM)과 이로 인해 오염된 평형수에 대해 환경단체가 꾸준히 제기한 자료공개 요구 및 선행조치들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가운데 이뤄진 기항허가라는 점에서 엄중 항의한다"고 강조했다.

운동연합은 "그간 스톨트호 폭발 화재사고 이후 어떤 정보도 울산시민들에게 공개된 바가 없다. 이제라도 오염된 평형수가 얼마나 남아있는지와 더불어 평형수가 오염됐다는 것은 선체 균열을 의심하게 되는데, 예인 과정에서 2차 오염 및 사고 발생 가능성에 대해 조사해 안전여부를 확인한 후 예인허가 여부를 결정하라는 너무나 당연한 요구조차 묵살당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울산시, 환경부, 해수부, 해경 등 관계자들은 사고선박과 관련된 기관들이 보여 준 태도는 대부분 선주사측이 제공하는 자료에 의존하여 문제가 없다는 식이었다"면서 "SM에 오염된 평형수 존재 및 안전성 여부에 대해서는 소관부처를 떠넘기거나 오늘까지도 미확인 상태로 남아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어 "특히 울산시민을 대표하는 시가 해당 선박 사고로 인한 울산의 대기질과 해상 오염, 울산시민들이 받았던 심리적 충격 등에도 불구하고 선주사로부터 대시민 사과문조차도 제대로 이끌어내지 못했다"면서 "선진국의 항구에서 이 같은 일이 발생했다면 선주사는 막대한 피해보상을 물었어야 할 정도로 환경오염이 심했던 사고임에도 피해보상은 차치하고 대시민 사과조차도 없었다는 것은 선주사의 오만과 울산시의 무능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꼬집었다.

운동연합은 "울산시의 대응은 소극적 태도를 넘어 직무유기에 해당하는 것"이라면서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과의 연대를 통해 해양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감시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행동을 계속할 것이다"고 전했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