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이 17일 긴급 이사회를 개최해 울산시의 집회차량 운행자제 권고 및 행정명령에 적극 동참, 코로나19 확산 예방과 조기종식을 위해 개천절 서울 집회에 울산의 모든 전세버스 차량의 임차 및 운행 거부를 의결했다. 사진은 울산의 한 전세버스업체 차고지에 주차된 전세버스 모습.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시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이 17일 긴급 이사회를 개최해 울산시의 집회차량 운행자제 권고 및 행정명령에 적극 동참, 코로나19 확산 예방과 조기종식을 위해 개천절 서울 집회에 울산의 모든 전세버스 차량의 임차 및 운행 거부를 의결했다. 사진은 울산의 한 전세버스업체 차고지에 주차된 전세버스 모습. 유은경기자 2006sajin@

개천절인 다음달 3일 예정된 서울 광화문 집회에 대한 전세버스 운행거부 움직임이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울산의 전세버스 업계도 임차운행을 전면 보이콧하기로 결정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전세버스 업계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지만, 지난달 15일 광복절 광화문 집회 발(發) 코로나19 전국적 확산과 같은 유사 사태의 재발을 막고, 조기 종식을 위한 공익 차원의 결정이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울산광역시 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은 17일 오전 조합 긴급이사회를 열어 서울 개천절 집회에 울산 전세버스 차량의 임차 운행을 일체 거부하기로 의결했다.

이날 이사회에선 지난 광복절 집회 전세버스 운행으로 비롯된 지역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과 2·3차 감염 사태의 엄중함을 되짚은 뒤 울산시의 집회차량 운행자제 권고와 행정명령에 적극 동참하는 차원에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코로나19 확산과 장기화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전세버스 업계에서 이 같은 결정을 내리기는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추석 명절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적극 동참하고 코로나19의 조기 종식만이 전세버스 업계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서울 불법집회에 대한 차량운행 거부를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전세버스 조합은 또 전세버스 탑승자 명부작성을 의무화하라는 울산시의 지난달 28일 행정조치 제16호를 준수하고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및 확산을 방지하는 차원의 의미도 담았다.

아울러 울산시민의 건강 및 생명권을 보장하기 위한 행정조치에 적극 협력하는 것만이 전세버스 업계의 살길임을 인식하고 차후에도 코로나19 조기종식을 위한 정부·방역기관 시책에 적극 협조키로 뜻을 모았다.

조합은 이날 이사회 결정에 따라 지역의 전세버스업체에 개천절 광화문 집회 참가 운행 거부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울산에선 모두 27개 업체에서 총 910대의 전세버스를 보유하고 있다.

이진용 울산광역시 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코로나19 조기 종식을 위해 지역 전세버스 사업자가 어려운 결단을 내린 만큼 정부나 국가기관, 관할관청, 교육청, 경찰청에서도 어려운 여건에 처한 전세버스운송사업자의 경영 개선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 마련과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다"며 "코로나19가 조기 종식돼 시민 이동권 보장 및 자유로운 여가생활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개천절 집회와 관련 이날까지 전세버스 운행 거부를 결정한 지역은 울산을 비롯해 부산, 광주, 대전, 경남, 충북 등 6개 시·도이며, 대구와 강원, 전북, 경북 등은 운행자제를 요청하거나 권고한 상황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