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과 증상이 비슷한 독감이 유행하는 계절이 돌아오면서 전 세계적으로 '감염병 동시 유행'을 두려워하고 있다.
 
코로나19 종식은커녕 곳곳에서 재확산 되고 있어 국가 무료 예방접종에 사람들이 몰려왔으며, 제 돈 주고 맞겠다는 사람들도 이례적으로 급증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정부는 다가오는 추석에도 방심하지 않고 거리두기를 강화에 더욱 고삐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전국 11개의 국립묘지가 문을 닫고 온라인 참배 서비스로 대체하고, 벌초도 대행 서비스로 진행하는 등 추석 풍토가 바뀔 만큼 이번 연휴 기간을 최대 고비로 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코로나19는 자신의 일이 아닌 것 마냥 무관심한 사람들이 있다. 
 
21일 오전 다음 달 3일 개천철에 접수한 집회 신고는 무려 798건에 달한다.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크게 일조했던 지난 '광복절 집회 발' 확진에도 소 귀에 경 읽기다. 
 
지역 전세버스업계도 개천절 서울 집회 운행에 보이콧을 선언하는 등 각계각층에서 더 이상의 바이러스 확산은 안 된다며 힘을 모으고 있다.
 
집회 신고를 한 단체들에게 '굳이 이 시국에 해야 하는 집회인가'라고 되묻고 싶을 정도로 전 국민의 목숨을 좌지우지할 만큼의 가치 있는지 의문이다.  
 
경찰은 21일 일부 단체가 계획 중인 개천절 도심 집회를 원천 차단하겠다고 엄포했다. 인원이 10명이 넘는 집회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금지를 통고하고, 금지 통고를 어기고 집회를 강행할 경우 체포 등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금지 장소 이외에 미신고 불법 집회를 강행하면 즉시 해산 절차를 진행하고, 불응하면 현장에서 체포할 것"이라며 “체포가 어려우면 채증 등을 통해 반드시 엄중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