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에 수도권 명품 신도시인 '판교2밸리형'의 신개념 융복합특구 조성이 추진될 전망이다. 국토부와 과기부, 문체부 등 5개 부처가 협력해 산업·주거·문화가 어우러진 판교 제2테크노밸리와 같은 신도시를 울산 등 지방 광역시에도 건설하겠다는 것인데, 실제 사업이 추진될 경우 지역에 상당한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물론 '도심융합특구'라는 명칭만 달렸을 뿐, 아직 사업이 구체화된 게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차원에서 지방 5대 광역시를 대상으로 밑그림을 그리는 단계이다.

하지만 지방 5대 광역시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입지 평가 등을 통해 성공 가능성이 높은 곳을 우선 선정해 시범 사업 방식을 선택할 것으로 보여 사업 선점을 위한 울산시의 창의적 기획·추진력과 함께 정치권의 발 빠른 대응이 요구된다.

국토교통부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공동으로 마련한 '도심융합특구 조성 계획'과 관련, 2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울산 등 5대 광역시 실무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어 특구 조성 방안과 추진 일정을 설명하고, 특구 추진을 위한 5대 광역시 협의회 구성·운영 계획을 논의했다.

국토부는 이날 회의에서 지방 광역시 5곳에 기업, 인재가 모일 수 있도록 '판교2밸리'와 같이 산업·주거·문화 등 우수한 복합 인프라를 갖춘 고밀도 혁신공간을 조성하려는 것이라고 도심융합특구 사업의 취지를 설명했다.

특구의 구체적인 모델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포블레노우, 미국 세인트루이스의 코텍스 혁신지구, 싱가포르의 원노스 지구와 같이 공공과 민간이 협업해 조성한 삶-일-여가(live-work-play)가 있는 혁신지구다.

국토부는 이날 실무공무원 회의에서 도심융합특구 사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국가균형발전위를 중심으로 정부 부처별 적용 가능한 인센티브를 발굴하고 지자체가 요청하는 인센티브도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첫 회의에 이어 앞으로 추가적인 실무협의를 거쳐 올 연말부터 지자체와 함께 후보지를 선정한 뒤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특구를 지정할 계획이다.

지방 5대 광역시에 들어설 도심융합특구의 후보지는 50만㎡ 규모로, 공공기관과의 연계성이 높고, KTX역이나 광역전철역에 인접한 양호한 접근성, 정주여건, 부지 확보 용이성 등이 우선 고려 대상이다.

울산의 경우 기존 신도시나 산업단지 개발이 주로 도시 외곽에서 이뤄진 반면, 도심융합특구는 이러한 입지선정 요건에 따라 도심이나 도시에 인접한 곳에 터를 잡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울산 도심 내에서는 50만㎡ 규모의 가용 부지를 확보하기는 어려운 만큼 개발이 예정된 도시산단이나 개발 중인 신도시에 융합특구 사업을 올리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이럴 경우 개발 여력이 남아 있는 울산혁신도시를 비롯해 중구의 장현도시첨단산업단지, KTX울산역세권, 울주군의 하이테크밸리산단 등이 후보지 물망에 오른다. 개발비용은 국비와 지방비, 민간자본 혼합 방식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정부는 앞으로 들어설 도심융합특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수도권 소재 기업이나 기관이 이곳으로 옮기면, 인센티브로 이전 지원금을 제공하거나 연구개발(R&D) 및 사업화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중기부는 도심융합특구와 관련, 혁신기업의 지방 이전 수요가 있는 경우 해당 지자체와 협력해 기존 정책을 활용한 시범사업 등을 우선 진행하고, 향후 성과 및 추가수요 등에 따라 신규사업 신설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의 도심융합특구 조성계획에 이은 5대 광역시와의 실무회의는 사업의 첫 단추를 낀 것으로, 향후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협의회를 구성하고 세부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이와 동시에 5개 광역시와 협의해 선도사업지 발굴에 착수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지방 광역시에 설치되는 5곳 특구의 효과를 분석한 뒤에 인구 50만명 이상 도시로 확대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특구 개발에 따른 부동산 가격 안정화를 위해 후보지 선정지역을 발표할 때 주변을 투기과열지구나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도록 지자체와 협의할 방침이다.

박무익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도심융합특구가 지역경제의 활로를 개척하는 반등 모멘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위해 부처 간 칸막이 없이 역량을 집중하는 노력과 지자체와의 협력이 중요하다"면서 "이번 도심융합특구는 새로운 균형발전정책의 일환이며, 크고 작은 성장거점을 지속적으로 만들고, 이들 간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성장거점-네트워크 균형발전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