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예산 증액 및 지역 현안해결을 위한 예산정책협의회가 지난 25일 울산과학기술원에서 송철호 울산시장과 지역 국회의원,울산과학기술원 이용훈 총장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울산시 제공
국가예산 증액 및 지역 현안해결을 위한 예산정책협의회가 지난 25일 울산과학기술원에서 송철호 울산시장과 지역 국회의원,울산과학기술원 이용훈 총장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울산시 제공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액을 늘리고 산적한 지역현안 해결책을 찾기 위해 울산시와 지역 국회의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댔다.
 
지난 25일 오후 울산과학기술원(UINST) 회의실에서 열린 울산국회의원협의회와의 울산시 예산정책협의회는 국회로 넘어간 내년도 국가예산안에 반영된 울산 사업비를 최대한 증액해 2년 연속 3조원을 달성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울산국회의원협의회가 주관한 '경제위기 대응 노사정 간담회'에 이어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 시에서는 송철호 시장과 김석진 행정부시장, 안승대 기획조정실장 등이 참석했고, UINST에선 이용훈 총장이 함께 했다.
 
또 울산국회의원협의회장인 김기현 의원(남구을)을 비롯해 이채익(남구갑)·이상헌(북구)·박성민(중구)·권명호(동구)·서범수(울주군)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했다.
 
울산시는 이 자리에서 국회 상임위와 예결위 심의 과정이 내년도 국가예산에 반영된 울산 사업비를 증액할 마지막 기회라는 점을 강조하고, 지역 의원들의 역할을 요청했다.
 
시는 이와 함께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맞물린 낙동강 통합물관리 사업과 울산도시철도망 사업, 동남권 광역전철 건설, 지역 의대 증원, 수소도시 육성,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운행, 국립게놈기술원 건립 등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제도 개선도 건의했다.
 
시는 특히 내년도 국가예산에 반영된 울산시의 요구액은 총 83개 신규사업 1,007억원을 포함해 모두 2조 7,800억원이라고 설명하고, 국회 심의과정에서 주요 사업비를 늘리지 않으면 목표치인 3조원 달성이 어려워진다며 예산 증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시는 무엇보다 확보한 내년 예산 규모는 지난해 정부안 2조 4,978억원에 비해 11% 이상 증액된 만큼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국비 3조원 시대를 여는 것은 무리가 없을 것이라며 국회 심의과정에 기대감을 표했다.
 
시가 이날 회의에서 예산 증액을 요청한 사업은 총 21개 사업이다. 구체적으로는 지난해 9월 염포부두에서 발생한 화학제품운반선 폭발·화재사고와 같은 유사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고성능·다목적 소방정 도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시는 이와 함께 △울산 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 사업 △수소전기차 안전인증센터 구축 △자율주행 개인비행체(PAV) 핵심부품 실용화 플랫폼 구축 △청량~옥동 국도건설 △울산석유화학단지 통합 파이프랙 구축 △울주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원 등의 사업이 정상 추진되기 위해서는 예산 증액이 뒤따라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역 국회의원들은 울산시의 내년 국가예산 확보 현황과 증액이 필요한 신규 사업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코로나19 등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울산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필요한 내년 국가예산 확보액을 늘리는데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송철호 시장은 이 자리에서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의를 앞두고 지역 국회의원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게 돼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울산의 미래와 시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긴밀하게 소통하며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이날 지역 국회의원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 이어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여야 국회의원실과 중앙부처를 방문하는 등 전방위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는 특히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침체에 빠져 있는 상황에 지역 정치권과 보다 유기적인 공조체제를 구축해 최대한 국가예산을 확보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 마중물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