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이 먼저다" 세월호 덕에 탄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문재인 정부가 내세운 최고의 가치였다. 그러나 지금 그 가치는 어디로 갔는지 찾을 길이 없다.
 
우리 국민이 북한군의 총격으로 살해당했는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통지서에 하나에 '긍정평가' 한다니 듣는 사람의 귀를 의심케 한다. 더군다나 김 위원장에 대한 국제적 비난 여론이 높아지자 사흘이 지나서야 '미안하다'는 식의 사과성 전통문을 보낸 것을 두고 현 정부의 평가는 호들갑에 가깝다. 
 
더욱이 북한이 우리측의 피격 공무원 수색작업과 관련해 '서해 해상군사분계선 무단침범' 행위를 즉시 중단하라고 으름장을 놓은 뒤에 나온 청와대의 발언이기에 얼굴이 화끈거린다. 청와대는 북측의 무단침범 중단 경고에 대해 일체의 대응없이 전통문에 대해서만 평가를 내놨다. 이 같은 행태는 현 정부의 '김정은 비호'가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다. 
 
이번 사건의 본질은 바다에서 장시간 표류한 비무장 민간인이 북한군에 의해서 기진맥진한 상태로 발견됐지만, 구조하기는커녕 6시간동안 그대로 방치한 뒤 잔인하게 총으로 사살됐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와 정부, 군은 국민이 희생되는 동안 아무런 조치 없이 지켜보고만 있었다. 북한은 국제 규범에 따라 조난자를 구조했어야 마땅했다. 
 
북한은 우리 국민과 함께 떠내려 온 부유물만 태웠다고 했지만, 그건 북측의 확인할 길 없는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 조차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더욱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힌 상황이다.
 
앞서 국방부는 “북한군이 서해 북단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에게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친여권인사인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역시 “국방부 발표가 실체적 진실에 가깝다고 본다"고 거들었다.
 
온 국민은 북한의 비인간적인 만행에 치를 떨고 있다. 김 위원장의 허가나 지시가 있었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1인 독제체제라는 점에서 총체적인 책임을 물을수 밖에 없다. 
 
정부는 이제라도 북한의 만행을 규탄하고 진상 규명 및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는 강경한 메시지를 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