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청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정부가 인정하는 '법정문화도시'에 울산시가 한걸음 다가섰다.

울산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3차 문화도시 지정 사업' 공모에 '울산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제출해 서면심사를 통과하면서 예비문화도시 후보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공모에 울산시는 '멈춤의 힘, 전환의 기술, 순환의 관계로 일구는 문화도시 울산'을 비전으로 하는 '울산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제출했다.

울산문화도시 조성계획은 향후 5년간 2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반 사업, 멈춤의 힘, 전환의 기술, 순환의 관계 등 4개 분야 11개 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울산시는 이번 공모를 위해 지난해 문화도시 조성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올해 7월 마무리하고 제3차 문화도시 지정을 신청했다.

이번 제3차 문화도시 지정에는 전국 총 41개의 도시(광역·기초)가 신청했다.

서면 심사 일환으로 지난달 16일과 17일 이틀간 치열한 온라인 영상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이어 24일 열린 심사위원회에서 25개 도시가 예비문화도시 후보로 선정됐다.

문화도시 심사위원회는 이달부터 11월까지 25개 후보 도시를 대상으로 현장검토를 거쳐 12월 초 최종적으로 10개 내외의 도시를 예비문화도시로 지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인정하는 법정문화도시는 내년 1년간 예비문화도시 사업 후 추진 실적을 평가해 최종 결정하게 된다.

문화도시란 지역별 특색있는 문화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정된 도시를 말하며,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문체부 장관이 문화도시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하게 된다.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되면 최대 5년간, 100억원의 국비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현재 지정된 법정문화도시들은 통상 3년 이상의 준비기간을 거쳐 지정된다"며 "우리 시는 준비기간은 짧지만 앞으로 남은 현장검토와 종합발표회 등을 착실하게 준비해 좋은 결실을 맺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2018년부터 시작한 문화도시 지정 사업은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역을 활성화하고 주민의 문화적 삶을 확산하기 위한 법정 문화도시 조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매년 문화도시를 5~10곳을 지정해 오는 2022년까지 약 30개 문화도시를 선정할 계획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