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방과후강사노동조합은 6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방과후 강사 피해 실태조사 결과 발표 및 방과후학교 수업 재개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방과후강사노동조합은 6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방과후 강사 피해 실태조사 결과 발표 및 방과후학교 수업 재개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전면 등교수업이 지연되면서 방과후강사들이 생계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방과후강소노동조합 울산지회는 6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교육청은 방과후 강사의 생계대책 마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울산지역 1,200여 명의 방과후강사들이 지난 2월 이후 방과후학교 운영이 미뤄지면서 생계에 위협받고 있다"며 "80% 이상의 강사들의 수입이 반년 동안 0원에 가깝다"고 호소했다. 

김현정 울산지부장은 "방과후강사들의 생계가 막막한 상황인데 교육부, 교육청, 학교 등 어디에서도 방과후학교 강사들의 수업권과 일자리 보장 문제, 임금에 대해 책임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수입이 없어 막막해지자 단기 일자리를 구하는 등 노력했는데, 이후 고용노동부가 프리랜서와 특수고용 노동자에게 1,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임시 아르바이트를 한 방과후강사들은 수급 자격을 얻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방과후강사 노조는 "올해 계약서를 쓰고 수업하기만을 기다렸지만 현재까지도 수업조차 못 한 강사들이 많다"며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인 만큼 방과후강사들의 2021학년도 계약 연장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11일 이후 등교수업이 실시된다면 방과후학교 수업을 하도록 해서 강사들이 수업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달라"고 말했다. 

누리수업 강사인 김정희 씨는 "2월 계약서를 쓴 이후 8개월째 소득이 0원이다"며 "원격수업도우미나 안전도우미 등을 지원해도 경쟁자가 많아 자리가 없어 하지 못했고, 생계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더니 2차 고용안정지원금 적용대상에서 제외돼 사각지대에 놓였다"고 호소했다. 

현재 울산지역 방과후학교 수업은 학교장 재량으로 운영된다. 9월 말 현재 기준 방과후학교 운영 학교는 초등학교 16곳, 중학교 15곳, 고등학교 18곳으로 총 49곳이다. 

이에 대해 울산시교육청은 "방과후학교 수업재개는 학부모들과 학생들이 원해야 열리는 것이고 학교 등교 사정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강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다만 전면 등교수업이 시행될 경우 방과후학교 수요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방과후학교 강사 지원을 위해 원격학습도우미, 안전도우미 등을 위촉해 총 968명이 활동했다"며 "이밖에 대출이자 저금리 등 금융지원으로 이들의 생계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