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21대 첫 국정감사에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들이 지난 13일 국보 285호 반구대 암각화 현장을 찾았다. 
 
매년 국감마다 도마에 오르는 단골메뉴다. 이번 방문은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인 이상헌 의원(울산 북구)이 직접 문화체육관광위원들을 적극 설득해 이뤄진 현장시찰이다.
 
침수와 노출을 반복하면서 반구대 암각화의 훼손이 심각한 상황에 지난 7월부터 장마와 잇따른 태풍의 영향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서다. 이 과정에 보여주기식 기념촬영도 빼놓지 않는다. 의원들이 직접 암각화 현장을 둘러 보고 보존 방안을 찾겠다는 의미지만, 전에도 수없이 봤던 모습이라 식상하다는 여론도 적지 않다. 
 
이 의원의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2013년부터 현재까지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보존 방안 마련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세계유산 등재 기반 마련 학술연구용역' 등 35회에 걸쳐 총 106억 3,175만원을 투입했다.
 
그동안 암각화 앞에 투명 물막이댐(카이네틱댐)을 설치해 하천과 단절시키는 방안은 실패로 돌아갔고, 카이네틱댐 대신 생태제방을 축조하는 방안도 결국 없던 일이 됐다. 8년간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발전 없는 논쟁만 이어가다 시간과 혈세만 낭비한 셈이다.
 
최근에는 사연댐 물을 강제로 밖으로 배출시키는 기능을 하는 '사이펀'을 설치하는 방안이 울산시에서 유력하게 추진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사연댐 수문설치 타당성 용역도 동시에 추진한다고 한다. 그러나 벌써부터 같은당 내부에서는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이 의원은 사이펀 설치하는 방안은 동의하나, 사연댐 수문설치 용역이 아닌 타당성 용역에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 의원은 반구대 암각화 보전이 물 문제 보다 우선시돼야 한다는 반면에 울산시는 물문제와 함께 풀어야한다는 입장인 것이다. 
 
앞서 지난 5일 이 의원은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위조절과 물 문제에 발목 잡혀 파괴의 시간을 흘려보내서는 안 된다"며 “반구대암각화 보존 방안을 21대 국회에서 내놓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제는 국감 포토존이 아닌, 제대로 된 현실적인 대안이 나와야 한다는 울산시민들의 염원이 높다. 울산 정치권이 모두 함께 지혜를 모아 해결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