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양산의 부산대 유휴부지에 유치 논란을 빚었던 '한·중·일 바이러스 연구센터'는 사실무근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중일 바이러스 연구센터 사실무근"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
(울산 남구을·사진)이 지난 21일에 열린 주중국 대사관에 대한 화상 국정감사에서 지난 9월 중국 '중화해외연의회'의 뤄유젠 상무가 올 8월 26일 서울에서 열린 '2020 북방경제 포럼' 행사의 서면 축사에서 한·중·일 공동으로 종합적인 바이러스 예방체계 및 관련 센터 건립 등을 추진하자고 제안한 사실이 보도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제안에 대해 경남 양산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정치인이 발 벗고 나섰다는 보도내용에 대해 중국 측으로부터 이러한 제안이 실제 있었는지 여부에 관해 확인해 줄 것을 질의했다.

장하성 주중대사는 "전혀 이 문제로 중국 당국과 소통해 본 적이 없다"라며 보도내용에 대해 강력히 부인했다.


"인국공 정규직 전환 완료 억지 주장"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성민 의원(울산 중구·사진)은 22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지적하고, 제대로 된 조사와 엄격한 평가 도입을 주문했다.

박 의원은 "정규직 전환과 관련된 감사와 고발, 공익감사청구, 고충민원, 진정서 제출 등이 8건에 달하고 있다"면서 "정규직 전환이 마무리 됐다는 인천공사측의 주장은 억지에 불과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감사원 감사 과정에서도 불공정 채용이 발견됐다면서 △채용포털사이트나 협력사 홈페이지를 통한 모집 공고를 거치지 않은 채용 △채용의 공정성을 판단할 수 있는 서류심사표와 결과 문서 미작성 및 폐기 △협력사·공사 임직원의 친인척 채용 등을 그 예로 들었다.

 

"코로나 대유행 대비 보급 확대 환영"
#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채익 의원
(울산 남구갑·사진)이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방부는 올 12월부터 1회용 보건용 마스크 지급을 확대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밝혀졌다. 군은 현재 병사들에게 보건용 마스크는 1주당 2매, 면 마스크는 총 12매를 지급하고 있는데, 내년부터는 보건용 마스크는 주 4매, 면 마스크는 월 1매를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올해 추가되는 마스크 보급 예산 55억원은 다른 사업의 집행예산 잔액을 활용해 충당하기로 하고, 내년도 마스크 보급 예산안 326억원에서 추가로 필요한 333억원은 국회 예산심의 단계에서 증액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7일 국방부 국정감사 당시 이 의원은 병사들이 1회용 보건용 마스크가 부족해 여러 차례 재사용하고 있다는 제보를 공개하고 마스크 보급기준을 늘려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의원은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예상되는 올 겨울을 대비해서라도 늦었지만 군의 마스크 보급 확대 결정은 다행"이라고 밝혔다.


"e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현장 엉망"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
(울산 북구·사진)은 정부가 추진 중인 'e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사업'이 엉망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실에서 직접 경기장 구축 현장을 찾아본 결과, 대전은 경기장으로 쓰일 공간의 내부를 철거만 해둔 수준이었다, 광주는 주 경기장 무대 공간은 기존 시설 그대로인 상태로 공사의 흔적은 발견할 수조차 없었다. 부산은 그나마 공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으나, 도심 한복판이어서 낮 시간대엔 크레인 작업을 할 수 없다.

이 의원은 "콘텐츠진흥원은 완공 시점을 늦추더라도 구축 사업 상황 전반을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라면화재 사건 재발 방지 매뉴얼 보강"
#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
(울산 울주·사진)이 소방청으로부터 이른바 '인천 라면화재 사건'에 대해 보고받은 자료에 따르면, 화재당시 형을 구조하고 정확히 5분 56초가 지나서야 동생을 구조한 것으로 밝혀졌다.

숨진 동생의 주된 사인이 유독가스 다량흡입으로 인한 호흡기 문제이기 때문에, 조금 더 일찍 발견해 구조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서 의원은 "누구의 잘못을 탓하자는 게 아니라, 앞으로 이런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소방청에서 매뉴얼을 좀더 보강하고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일 필요성이 있다"고 역설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