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운찬
백운찬

울산시의회 사상 처음으로 교섭단체 제도가 본격 가동된다. 조례 제정 등 교섭단체 운영 기반을 마련하고 여야 원내대표 선출을 완료하면서, 11월부터는 조율 및 조정이 필요한 사안과 관련 원내대표 간 협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여야 원내대표 협의 테이블 위에 오를 첫번째 메뉴로는 '민주시민교육의 입법화'가 꼽히고 있다. 7대 전반기 의회에 극심한 갈등 국면을 불러온 이 법안이 후반기 의회에 상정 예고되면서 처리 방향에 이목이 쏠리는 상황.

25일 울산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울산시의회 교섭단체 구성·운영 관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 백운찬 의원, 국민의힘 원내대표에 윤정록 의원이 선출됐다. 임기는 1년이다.
민주당은 지난 23일 의원총회를 통해 백운찬 의원에 원내대표를 맡겼다. 국민의힘은 지난 9월 당내 의견을 모아 윤정록 의원으로 일찌감치 낙점했다.

이에 앞서 울산시의회는 제217회 임시회에서 울산시의회 교섭단체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의결하면서, 원내대표제 근거 기반을 마련했다.
의회에 '5명 이상의 소속 시의원을 가진 정당은 교섭단체가 되고, 대표의원을 1명 둘 수 있다'는 조례 규정에 따라 시의회는 민주당과 국민의힘 2개 교섭단체를 둘 수 있게 됐다. 선출된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앞으로 효율적인 의회운영 방향 설정과 정당 정책의 추진, 교섭단체 상호간의 의견 협의와 조정, 소속 정당 간 교류와 협력 등을 수행하게 된다.

윤정록
윤정록

오는 11월 2일 제218회 2020년도 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백운찬·윤정록 의원은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 연설 차원에서 '5분 자유발언'으로 향후 운영 방향과 역할 등을 제시할 계획이다.

민주당 원내대표 백운찬 의원은 "겸손, 화합, 설득의 자세로 여당 교섭단체 대표로서, 민주당 울산시당과의 원활한 소통을 주도하는 것은 물론 집행부와의 교류, 그리고 동료 시의원들과의 대화와 교감을 나누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할것"이라며 "야당과도 소통하고 양보할 것은 양보해 통 큰 협상을 통해 대야관계를 주도하는 협치를 이끌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원내대표 윤정록 의원은 "당내 다양한 목소리를 하나로 통합해 '원팀'으로 당력을 결집시킬 것"이라며 "대여관계에서는 거대여당에 맞서 제1야당이자 유일한 야당으로서 할 수 있는 게 많지는 않다. 다만 독선적인 의회 운영에는 동의할 수 없는 만큼 치열하게 대화하고 합리적인 대안 제시로 원내대표로서 역할을 증명해 보이겠다"고 전했다.

사상 처음으로 시의회 교섭단체 운영이 공식화하자, 이들 원내대표의 협상 테이블에 오를 첫 안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의회 안팎에서는 '울산시 민주시민교육 조례안'이 거론된다. 이유는 제7대 시의회 전반기에 대표 쟁점 법안으로 여야 대립과 시민단체 반발로 철회됐다가, 후반기에 입법이 재추진되고 있어서다.

'울산시 민주시민교육 조례안'은 지난 8월 김시현 의원 대표 발의로 입법 예고를 거쳤다.
이 조례안은 지난 2018년 손근호 의원이 대표발의한 '울산시교육청 학교민주시민교육 진흥 조례안'의 대상인 학생에서 일반시민으로 확대한 것으로, "시민에게 민주시민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시책을 수립·시행한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울산시교육청 학교민주시민교육 진흥 조례안'은 참정권 및 시민교육이라는 명목으로 학생들을 정치적으로 이용할 우려가 있고, 좌편향 교육을 할 수도 있다는 보수진영의 반대와 일부 학부모·시민단체의 극심한 반발로 논란이 일자, 철회됐다.

이런 가운데 '울산시 민주시민교육 조례안'이 또다시 상정 예고되자, 법안 철회로까지 이어졌던 전반기의 대립 양상을 재연할 지, 아니면 원내대표 간 협상과 협치로 무리없이 처릴될 지 관심사다.
때문에 이 조례안 처리가 이들 여야 원내대표로서의 정치적 시험대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