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 기도 -홍수진 시인에게

                                                                  문영

깡통더미에 무슨 볼일이 남아 있다는 걸까
늦가을 햇살 아래 벌 떼는 붕붕거리고
공터, 먼지 바람 불어
구절초도 문 닫고 떠나 버리면
무서리 내린 길은 시린 마음

가을이여, 웅웅대는 벌 떼에게
조금만 더 시간을 주어서
몸속에 보일러를 놓아
긴 겨울 오랜 외로움을 견디게 하시길
찌그러진 캔에게도 소멸을 주어서
즐거이 그들의 몸을 땅에 묻게 하시길

가을이여, 빈 것 가득한 눈빛이여
지상에서 헤매다 돌아갈 날짜를
헤아리고 있는 이들에게도
비워서 세상 넓은 나라로 이끌어 주시어
마침내 온전한 잠 이루게 하시길

△문영: 거제 출생. 1978년 최정규 시인 등과 '물푸레' 동인으로 활동. 1988년 '심상' 문학상으로 등단. 창릉문학상(2019) 수상. 오영수문학관 문예창작(시) 지도교수(현). 시집 '바다, 모른다고 한다'외 다수. 비평집 '변방의수사학'(2018). 산문집 '발로 읽는 열하일기'(2019).

도순태 시인
도순태 시인

'나의 친구는/ 바다가 고향 이란다/ 갈매기 나래 위에/ 시를 적어 뛰우는' 최백호님의 '영일만 친구' 노래 가사 중 일부다. 이 노래의 주인공인 홍수진님. 1997년 9월 2일에 세상을 뜨셨다. 20대 포항에서 DJ 활동하실 때 최백호님과의 인연으로 이 노래의 주인공이 되었다 한다. 그 후 울산에서 왕성하게 詩 뿐만 아니라 방송 그 외 문화 전반에 활동하시다 가을이 시작하는 즘에 돌아가셨다. 고인의 생전에 몇 번의 모임에서 뵌 적이 있어 '무서리 내린 길은 시린 마음'으로 홍수진님을 추모하는 시인의 그 길 위에 같이 서게 된다.

'조금만 더 시간을' 단명하신 고인을 향한 시인의 그리움이 절절하여 읽는 이로 하여금 함께 간절해진다. 단풍아래 술잔을 기울이며 詩 이야기, 사는 이야기로 가을밤 깊어가는 줄 몰랐던 그때로 돌아갈 수 없는 안타까움에 고인이 떠난 이 가을 더 쓸쓸하고 외로움으로 견뎌야하는. 같이 걸었던 거리, 같이 앉아 보았던 바다, 그리고 같은 길을 걸으며 나누었던 詩情, 어쩜 고인에 대한 추억은 세월이 갈수록 어제 나눈 대화처럼 더 선명하게 다가올 수도 있으리라. 그래서 오히려 '오랜 외로움을 견디게 하는' 처방이 될 수 있는지 모른다.

이 가을 또 어디에서 아픈 죽음들이 있을 것이다. 먼저 가고 뒤에 간다는 차이 외에는 누구나 맞을 수밖에 없는 죽음이기에 '지상에서 헤매다 돌아갈 날짜'의 부탁에서, '온전한 잠 이루게 하시길' 기도에서 시인의 심정이 평안해 보인다. 고인을 향한 그리운 마음의 깊이도 평안하길.
 도순태 시인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