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울산지부는 29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89년 전교조 해직교사 원상회복을 위한 국회와 정부의 '민주화운동 관련 교원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전교조 울산지부는 29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89년 전교조 해직교사 원상회복을 위한 국회와 정부의 '민주화운동 관련 교원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울산지부는 29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89년 전교조 결성 과정에 해직된 교사들을 민주화운동 관련자로 인정하고 이들을 원상회복 시켜야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도 했다. 

전교조 울산지부는 "1989년 전교조 결성은 우리 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며 "당시 해직을 감수, 전교조를 지키고 이 땅의 민주화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교사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교조 해직 교사들은 1994년과 1999년 두 차례에 걸쳐 특별채용 형식으로 복직됐으나 신규 특별채용 형식으로 복직됐기 때문에 해직 기간의 임금을 받지도 못했고, 경력으로도 인정받지 못해 호봉과 연금에 대해서도 동료 교사보다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연금이 지급되지 못해 폐지를 주워 생계를 유지하는 분도 있다"며 "비민주적 학교를 개선한 노력 등이 국가는 증서 한장으로 모든 보상을 대신해 버렸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해직교사 박태숙 씨는 "나라에서 훈장을 주진 못할 망정, 연금을 받지 못하는 불이익만큼은 해소돼야 한다"며 "그래야 우리 사회 발전과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후배들이 나서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한편 1989년 당시 해직된 울산 교사는 모두 19명이며, 전국에는 1,500여명이 있다.  강은정기자 uskej@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