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구청장·군수협의회. 울산신문자료사진
울산 구청장·군수협의회. 울산신문자료사진

월성원전 맥스터 건설과 관련해 산업자원통상부가 뒤늦게 원전 인접지역 주민 의견 수렴에 나서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 구청장·군수협의회가 "산자부가 의견수렴 과정에 울산 구청장·군수가 동의한 것처럼 호도했다"며 반발했다.

울산 5개 기초자치단체장 모임인 울산시 구청장·군수협의회는 최근 산자부가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맥스터) 등 사용후핵연료 정책과 관련한 울산시민 의견을 수렴하기로 하고 구·군 담당자를 모아 회의를 열자 지난 13일 이 같은 입장문을 냈다.

협의회는 "최근 울산지역은 잦은 지진, 원전 공극 발생, 월성원전 맥스터 건설, 태풍으로 인한 원전 6기 셧다운 사태 발생 등으로 지역민들이 극도의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지만 각종 원전정책에서 울산지역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월성원전 맥스터 건설 관련 울산시민들의 입장을 분명히 밝혔는데도 불구하고 산자부는 의사결정과정에서 울산을 철저히 배제시켰고, 현재 맥스터 건설은 산자부 계획안대로 진행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산자부는 5개 구·군을 들러리로 세우고 방사능방재 담당자들을 불러 모아 일방적인 회의를 진행한 뒤 마치 구·군 단체장들이 의견수렴에 대해 동의를 한 것으로 호도하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협의회는 "중간저장시설 설치에 관한 문제를 조속히 공론화할 것"과 "최적의 입지를 선정하고 임시저장시설 건설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또 "중간저장시설 입지 선정에 관한 사회적 합의가 불가능할 경우 광역 지자체별로 별도의 맥스터를 건설하고, 사용후핵연료를 분산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제시했다.

경북 경주 월성원전 부지에 지어진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맥스터'의 모습이다. 월성원자력본부 제공
경북 경주 월성원전 부지에 지어진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맥스터'의 모습이다. 월성원자력본부 제공

월성원전 저장용량은 48만9,952다발로, 현재 저장량이 96.2%인 47만1,464다발에 달하면서 오는 2022년 3월이면 포화상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산업부 산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는 지난 7월 24일 경주지역 의겸수렴 결과 "145명의 시민참여단 중 81.4%가 맥스터 건설에 찬성했다"는 지역공론화 결과를 발표하고, '월성핵발전소 사용후핵연료 건식 조밀저장시설(맥스터)' 증설을 결정했다.

하지만 재검토위가 지역공론화 과정에서 의견수렴 범위를 경주시민만으로 한정시키면서 월성원전과 인접한 울산시민과 단체들이 집단 반발에 나섰다.
이에 산업부와 재검토위는 뒤늦게 "11월부터 12월 초까지 '월성원전 인접지역 의견수렴'을 월성핵발전소 반경 20~30㎞인 울산과 포항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지만, 맥스터가 이미 건설 중인 시점에 '뒷북' 주민의견 수렴을 하는 꼴이 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