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미래교육관은 울산시교육청 핵심 사업이자 노옥희 울산교육감의 정책사업 중 하나다.  
 
시교육청은 2019년부터 울산미래교육관을 옛 강동초 부지에 설립하겠다며 타당성 조사 용역 등을 거치면서 준비해왔다. 
 
미래사회를 대비해 교육콘텐츠관, 스마트스쿨관, 미래직업 평생교육관, 미래문제연구관 등의 시설이 조성된다고 했다. 
 
그간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간듯 공동투자심사에서 반려되는 결과를 낳았다. 
 
시교육청은 다소 억울하다는 뉘앙스의 말들을 쏟아냈다. '심사기준 공문에는 예비비 항목이 없었다' '평소 기준과 다른 기준을 제시했다' 등이다. 그러면서 '전국 시도교육청의 7개 안건 모두 탈락했다'고 항변했다.
 
이번 심사 결과로 미래교육관 사업 추진은 1년 더 늦어졌다. 그만큼 학생들이 미래교육관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도 사라진 셈이다.  
 
시교육청이 핵심사업을 추진하면서 한번밖에 없는 기회라고 생각했다면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누구의 책임이라는 잘잘못을 따지기 보다는 돌발 상황에 대비한 플랜 B를 항시 준비해야 한다는 마인드가 필요한 시점이다. 
 
미래교육관이 예산문제로 벌써부터 규모 축소 논의에 들어갔다. 현재 미래교육관 규모도 9,000㎡로 협소하게 느껴지는데 여기서 더 줄인다고 한다. 내년이면 물가, 인건비, 재료비 상승 등으로 여건이 더 나빠질 전망인데 거기에 예산까지 줄여야하니 이중고가 겹친 셈이다.  
 
이러한 외부적 요인으로 혹여나 미래교육관이 반쪽으로 전락하는건 아닌지 우려스럽다. 미래 산업 생태계는 빠르게 전환하고 있는데 미래교육관 개관 시계만 더뎌지는건 아닌지 걱정스럽다.
 
노옥희 교육감 임기 내에 완성시키려 하다보니 조급함만 느껴진다. 미래교육관이 치적이 되기 보다는 학생들의 미래를 설계하는 교육관으로서의 목적성을 분명히 해야한다. 
 
급할수록 돌아가야한다. 미래교육관이 요란한 빈수레가 되지 않도록 내실있게 준비해서 빠른 시일내에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