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중구 행정사무감사에서 잦은 인사발령으로 인해 소속 공무원들의 업무 전문성 및 책임성이 저하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또한 격무부서에 배치될 경우 휴직을 낸 뒤 다른 부서로 복직하는 악용사례도 발생함에 따라 인사시스템을 전반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중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24일 주민소통과 및 행정지원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1년 미만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한 업무전문성 결여 등의 문제를 지적하고 인사시스템 전반에 대한 개선을 요구했다. 이명녀 의원에 따르면 올해 중구청 전체 인원 625명 가운데 1년 미만 인력의 인사발령이 절반이 넘는 357명으로 57.1%에 달했다. 문제는 이들 1년 미만 인사발령자 가운데 28.2%인 176명이 전보기간 제한 내 또 다시 인사조치가 이뤄져 자리이동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명녀 의원은 "잦은 인사이동에 따른 업무 전문성 확보에 어려움이 따르고 연계성 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이로인해 업무파악에 어려움이 따르면서 민원에 영향을 미쳐 결국 주민을 위한 행정능률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휴직을 이용한 격무부서 기피현상도 문제로 지적됐다.
안영호 의원은 "일부 직원들이 격무부서에 인사발령이 나면 2~3개월 이내 휴직을 낸 뒤 6개월에서 1년 후 복직하면 다른 부서로 이동조치 되는 점을 악용하는 사례가 많다"며 "일부 직원은 병가 등 휴직을 이용해 여행을 하는 등 목적과 부합하지 않게 활용하는 등 공무원 휴직제도를 오·남용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지만 정작 자체 감사를 통해 제대로 걸러지지 않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와 관련해 강혜경 위원장은 "인사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선 외부기관을 통한 조직진단을 토대로 객관적인 평가와 사후관리 등이 이뤄져야 한다"며 "자체 감사 역시 상벌제도를 명확히 조치해 전체 직원들의 사기진작에 도움이 되도록 조치해 달라"고 강조했다.

주민자치국 관계자는 "휴직인원에 대해선 중간점검과 증빙서류 첨부 등 제도적 보완을 통해 오·남용사례로 변질되지 않도록 관리에 힘쓰겠다"며 "전보제한 기간 내 인사발령은 본인요청이나 조직개편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