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가 멸종위기 해양생물에 대한 증식 복원, 교육 연구 기능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해양생물종복원센터 유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경상북도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영덕군은 지난 5월 해양생물다양성 보전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해양생물 종복원센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해양수산부 역시 '해양생태계보전관리법'을 근거로 마련한 '제2차 해양생태계 보전·관리 기본계획(2019년)'에 해양생물종복원센터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내년에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을 통해 세부내용을 확정하고, 설립을 위한 후속조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해양생물종복원센터는 해양보호생물 등에 대한 종 증식 복원 연구, 좌초하거나 혼획된 해양생물에 대한 구조 치료, 유해교란 해양생물 연구, 서식지 보존, 대국민 전시 교육 홍보 등의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해양생물종복원센터가 성공적으로 운영되면, 해양보호생물의 개체수를 회복하고, 한반도 주변 해양생물다양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해양생태계 주권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생물다양성협약(CBD)에 따라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이바지 할 전망이다.

경북도는 이미 자체 타당성 검토 용역을 완료하고, 해양생물종복원센터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철우 도지사는 "영덕군은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해역을 끼고 있어 해양생물 다양성이 높고 해양보호생물의 혼획과 좌초가 자주 발생하는 곳이지만 대형 국립기관이 전무해 국가 균형발전 측면에서도 해양생물종복원센터 설립의 최적지"라고 밝혔다.  이한우기자 hwlee991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