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남구 옥동 울산지방검찰청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시 남구 옥동 울산지방검찰청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고 직무정지 명령을 내리자 울산지검 검사를 비롯 전국 검사들이 비판하는 성명을 내고 집단행동에 나서면서 검란(檢亂)으로 번질 조짐이 보이고 있다. 

26일 울산지검 이수권 지검장은 전국 지검장과 함께 공동 성명을 발표하며 추 법무부 장관의 조치에 대해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법치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 아닌가 걱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울산지검장은 "검찰의 민주적 통제와 정치적 중립을 보장하고자 하는 검찰개혁의 목표가 왜곡되거나 그 진정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 정지와 징계 청구를 냉철하게 재고해 바로잡아 주실 것을 추미애 법무부장관에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한 "일선 평검사들의 충정어린 목소리에도 마음을 열고 귀를 기울여 달라"며 "대다수 검사들은 불합리한 상황이 바르게 정리돼 검찰 본연의 업무에 충실히 임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검찰 제도개혁이 안착돼 인권이 보장되고 범죄로부터 자유로운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일선에서 소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울산지검 평검사들도 회의를 열고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열린 평검사회의는 전날 대검찰청 34기 이하 검찰연구관들이 "추 장관의 처분은 검찰 업무 독립성과 법치주의를 훼손하는 것으로 위법, 부당하다"는 내용의 성명을 내면서 시작됐다. 

평검사회의는 사안의 중대성이 있을때 마다 열리고 있는데 2013년 채동욱 전 검찰총장 퇴임 논란 이후 7년만에 열렸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