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빼빼로 데이에 주문을 외우는
빼빼로 데이에 주문을 외우는

표지 속 빨강머리 소녀는 어떤 주문을 외울까요? 반짝 치뜬 눈과 다부지게 모은 손으로 봐선 예사 주문이 아닌가 봐요. 동시집 어디 만큼에 주문이 숨어 있을까요? 김춘남 시인님이 우리 어린이들에게 맛보이는 첫 주문. 빼빼로가, 초콜릿이, 치킨이, 피자가, 햄버거가, 용돈이 펑펑 쏟아질 것 같은 주문, 어서 맛보기로 해요.

# 빼빼로 데이에 주문을 외우는 삐삐

길쭉하고
날씬한
빼빼로 과자

아이들이
야금야금
먹을 때마다
어디선가
숨어서
주문을 외우는
말괄량이 삐삐

- 빼로빼로 빼빼로 배로배로 슉슉 얍!

어, 삐삐 얼굴에 그 많던 파리똥(주근깨)이 어디로 내 뺀 거죠? "빼로빼로 빼빼로 배로배로 슉슉 얍!" 주문 덕을 가장 많이 본 게 삐삐 같네요. 어른인 저도 이 해가 가기 전에 요 주문을 부지런히 써먹어야겠어요. 코로나가 어서 싹 지나가라고 외워야겠고,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동시를 쓰게 해 달라, 동물들이 더는 다치지 않게 해 달라, 마귀가 착한 사람들을 해치지 않게 해 달라 등등 크고 작은 소원들이 산더미거든요. 
이쯤에서 남촌(南村) 김춘남 시인님을 소개할게요. 시인께서는 부산에 사시며 세 권의 동시집을 내셨어요. 첫 번째 동시집 '<앗, 앗, 앗>(푸른사상, 2013)'은 어린이들이 그림을 그려서 더 특별해진 동시집이지요. 늘 어린이들의 눈높이에서 동시를 쓰려 애쓰시는 분이지요. 2019년 울산 동요사랑 대회에서는 '대상'을 타셨지요. 부산아동문학상, 최계락문학상, 대구매일신문 동시, 부산일보 시 당선이라는 영예를 안으셨어요. 말괄량이 삐삐가 제일 먼저 접수할 집, 코끼리 집 속으로 쑥 몸을 들입니다.  

# 겨울 코끼리 집  

시골 할머니 집은
겨울 코끼리 집.

처마에 매달린
상아 같은 고드름.

엄마 코끼리와
아기 코끼리가

끼리끼리 오순도순
겨울을 보낸다.

남은우 아동문학가
남은우 아동문학가

코끼리 집에서 겨울방학을 보내는 어린이 친구는 얼마나 행복할까요? 고드름에서 코끼리를 만났으니 시인은 또 얼마나 기쁘셨을지. "끼리끼리 오순도순 겨울을 보내는" 코끼리 집. 그 집 할머님 모습도 보입니다. 코끼리 코뿔 주렁주렁 매달린 집 할머님답게 씩씩하신 할머니는 올해도 가마솥 한가득 팥죽을 쒀 나누고 계시네요. 푸푸 코뿔 싸움 한 차례 마친 손주들이 "할머니이!" 하고 들어서면 고구마 물리고, 곶감 물리고, 팥죽 떠먹이고, 뿔룩해진 배 낄낄 흔들며 "끼랴 얍!" 다시 시작된 코뿔 싸움. 굴뚝은 신이 나 퐁퐁 연기 피워 올리고, 한밤이 되기를 기다려 처마는 뾰족뾰족 상아 키우느라 바쁘기만 하겠지요.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