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신축년 새해 재도약을 위한 힘찬 출발을 다짐했다. 송철호 시장은 올해를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울산'으로 정해 새로운 출발을 위한 목표를 설정했다. 총 4조661억원의 예산으로 살림 규모를 정한 울산시는 2년 연속 국비 3조원대 확보 성과와 코로나19 특수상황 등을 종합 고려해, 역대 최초이자 최대 규모인 4조원대로 예산을 책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무엇보다 '민생경제 안정'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울산시는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민관합동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출범하고 소상공인, 고용 취약계층, 피해업종, 기간산업 등에 7,900여억원을 투입하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새해도 코로나19 대응 지원과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에 6,825억원을 투입하고, 골목상권 회복을 위한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 사업, 외식업체 입식 좌석 개선 사업 등 실효성 있는 정책을 활발히 펼쳐 나가면서 민생 경제의 안정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내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울산시는 새해에 '울산형 뉴딜'과 '9개의 성장다리사업' 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루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다. 울산시는 지난해 4월, 정부보다 한발 앞서 '울산형 뉴딜종합계획'을 확정하고 지금까지 27개 세부과제를 발표한 바 있다. 울산의 선제적 위기 대응에 정부도 큰 관심을 보인 가운데, 시정 핵심사업인 '수소경제'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등이 '한국판 뉴딜'에 반영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친환경(저탄소)·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은 시대적 과제인 만큼, 관련 미래 신산업을 활발히 육성하고 기존 주력산업의 혁신을 가속화 해 울산 재도약의 기틀을 공고히 다지고 시민 모두가 행복한 그린 경제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다.

울산시가 올해 무엇보다 역점을 두는 과업은 '경제자유구역'과 '5개 특구단지' 사업의 활성화다. 이 과업은 울산의 미래 먹거리가 달린 중차대한 과제라고 보고 전력 투구에 나선 상황이다. 이는 지난해 가장 큰 성과로 인정 받은 '울산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계기로, '울산 경제자유구역청'을 출범시킨 연장선에 있는 과업이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따른 각종 규제 완화와 투자지원 혜택 등에 힘입어, 이제 울산은 대한민국 산업 수도를 넘어 '동북아 에너지 중심도시'로 새롭게 도약할 것이라는 기대에 부풀어 있다.

특히 울산시는 '수소 그린 모빌리티·게놈 서비스 산업·이산화탄소 자원화' 3종의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비롯해 '강소연구개발특구·에너지산업융복합 단지'를 포함해 모두 5개 경제특구·단지를 유치했다. 해당 분야는 비대면·스마트·디지털 등 코로나19로 달라진 시대변화를 주도하는 신성장 산업 발전의 중요한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삶의 질 부문에서도 달라진 시정이 기대된다. 우선 부산고등법원 원외재판부 설치, 전시컨벤션센터와 시립미술관 개관, 농수산물 도매시장 현대화 사업, 미래 친환경 교통수단 트램 도입과 광역철도망 추진,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송정역까지 연장, 울산형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추진 등 광역시 위상에 걸맞은 다양한 기반구축이 추진된다.

여기에 보태 반구대암각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2021년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 성공개최, 2022년 전국체전 준비 등으로 시민들의 자긍심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참고로 올해 시작과 함께 울산시는 새해에 새롭게 바뀌거나 개선되는 시정 7대 분야 80건의 '2021년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을 발표했다. 7대 분야는 △일자리·산업·경제 △안전·소방 △환경·녹지 △복지·여성·건강 △문화·관광·체육 △교통·도시 △행정·시민 생활 등이다. 분야별 주요 내용을 보면 '일자리·산업·경제'분야에서는 '청년 일자리 전담센터'를 1월 개소해 지역 청년을 위한 일자리 상담과 발굴, 취업 역량 강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상·하반기에 지원했던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의 지원 시기를 분기별로 분산, 소상공인에게 자금을 적기에 지원하도록 했다. 수소자동차 보급 지원은 2,061대(누적)로 늘어나고, 수소충전소도 13기로 확대된다.


'3D프린팅 벤처집적 지식산업센터'도 운영을 시작해 입주기업을 모집하고, 창업기업을 지원한다. '안전·소방'분야에서는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유해화학물질 유출 사고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고층 건축물 종합 소방 안전대책을 강화해 화재 진압에 필요한 장비를 도입하고, 대상별 맞춤형 화재 대응 매뉴얼을 작성하는 등 화재 대응능력을 강화한다. 이밖에 상습 결빙구간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 침수 지하차도 자동 차단과 둔치 주차장 침수 위험 신속 알림 등 재난 예방을 위한 사전조치도 시행한다. '환경·녹지'분야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이 6월부터 시작된다. 도시 숲·생활 숲·가로수 조성을 위한 토지 공간 확보와 활성화 시책이 추진되며, 지역 대기질 현황을 파악하고 대기질 정책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대기오염 측정망을 확대 운영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