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7 재·보궐선거를 향한 울산 정치권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여야 울산시당이 갖는 후보 공천권의 범위는 차이가 있지만, 선거 승리에 초점을 맞춘 공천기구를 착착 출범시키며 선거모드로 전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후보 심사를 위한 공관위 구성을 끝내고 지난 12일 첫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의를 열었다.

민주당의 4·7 재·보권선거 후보공천은 중앙당과 시당으로 이원화해 울산 남구청장 재선거 후보는 중앙당 공관위가, 울주군의원 보궐선거는 시당 공관위가 맡는다.

공관위원장을 맡은 김성득 울산대 명예교수를 비롯해 모두 7명으로 구성된 공관위는 이날 첫 회의에서 울주군 나선거구(범서·청량) 기초의원 보궐선거 후보 선정을 위한 공모, 심사 등의 절차를 논의한 뒤 관련 일정을 최종 의결했다.

주요 일정으로는 13일부터 16일까지 예비후보 모집 공고 및 접수를 시작으로 오는 18일 검증 심사를 거쳐 적격 여부를 예비후보별로 통보할 예정이다.
적격 판정을 받아야만 오는 24일부터 시작되는 울주군선거관리위원회에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자로 등록할 수 있다.

시당 공관위는 이어 다음달 24~25일 양일간 후보 선청을 접수한 뒤 서류심사와 면접 등을 거쳐 3월초 최종 본선 후보자를 선정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번 4·7 재·보궐선거 예비후보 부적격 심사 기준에 아동학대, 가정폭력의 경우 기존 '부적격'을 '예외 없이 부적격'으로 강화했으며, 투기성 다주택자의 경우 '예외 없이 부적격'이라는 항목을 신설했다.

김성득 공관위원장은 "지역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할 인물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았다고 생각한다"며 "후보 추천에 있어 공정한 심사를 통해 능력과 경쟁력을 갖추신 분을 선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울산시당도 공관위 구성을 마무리하고 선거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여당과 달리 울산 남구청장 재선거 후보와 울주군의원 보궐선거 후보 공천권을 가진 울산시당은 13일 4·7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끝내고 중앙당 비대위에 승인을 요청했다.

시당 공관위는 서범수 울산시당위원장을 비롯해 당내외 인사 9명과 당연직 간사를 맡는 시당 사무처장을 포함해 10명으로 꾸려졌다.

울산시당 공관위 구성안은 14일 오전 열리는 중앙당 비대위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시당 공관위는 오는 22일께 첫 회의를 열어 후보등록 일정과 공천심사 기준 및 절차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후보 심사는 서류·면접을 거쳐 1차로 걸려낸 뒤 압축된 예비후보를 대상으로 경선을 통해 본선 후보를 확정한다는 기본 방침이지만, 구체적인 경선 방식은 공관위 논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