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청와대 내에서 첫 입장이 나왔다.

청와대 최재성 정무수석은 13일 두 전직 대통령의 특별사면에 대해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해야 된다"고 말했다.


최 수석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밝히며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고, 고유 권한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력이기 때문에 국민이란 두글자를 빼고 생각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는 최 수석 개인적 의견이라는 점을 전제로 했지만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사면에 관한 특별한 입장을 보이지 않았던 만큼 청와대의 첫 반응으로 해석될 수 있다. 최 수석은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기도 한다.

그러면서 "여당에서는 (전직 대통령의) 사과와 반성을 얘기했고, 야당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경우를 보며 미리 사과는 안했지만 사실 당에서 사과를 했다"며 "그런데 또 야당 일각에서는 '정치 재판, 잘못된 재판'이라고 하면서 '무슨 사과 요구냐, 하려면 그냥 하지' 등 이야기를 하는데 충돌하는 모순"이라고 말했다.

최 수석은 "그래서 더 이런 것들은 공방하고 거론할 사안이 아니고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데, 거기에는 '국민'이라는 두 글자가 전제돼 있기 때문에 정치적 공방을 할 필요도, 해서도 안 될 사안이 아닌가 싶다"며 언급을 아꼈다.

최 수석은 또 오는 18일 예정된 신년 기자회견 관련에서도 "사면은 보통 대통령께서 생각이 정리되신 다음에 실무적인 작업에 들어가는 형태라 통상 이런 문제는 미리 일찍 말하고 그러지는 않다"며 "질문이 있으면 어떤 식으로든 말씀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그는 여야 영수회담 진행과 관련해 "노력하고 있다"며 새해 야당 측에 영수회담을 물밑 타진했다는 사실도 알렸다. 최 수석은 '새해 영수회담 제안이 들어간 것인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며 개최 시기와 관련해선 "빠를수록 좋다. 시기는 특정할 수 없지만 국민의힘 의사에 따라 바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