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일러스트. 아이클릭아트
코로나19 일러스트. 아이클릭아트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대비해 울산시가 UNIST 기숙사를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예비 지정하자 교내 학생들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총학생회 측은 생활치료센터의 설치와 필요성에 대해서는 적극 공감한다는 입장이지만, 학생들의 안전 보장 등에 대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13일 울산시, UNIST 총학생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말 울산시는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높아짐에 따라 추가 병동 시설이 필요하다고 판단, UNIST 내 기숙사를 코로나19 확진자의 생활치료센터로 전환하기 위해 현장 답사를 진행했다.

시는 울산에서 현재 활용할 수 있는 공공기숙사가 UNIST 1곳밖에 없어 감염병 유행 시 공공시설에 대해 동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에 따라 이 같은 작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 제49조에 따르면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청장은 감염병 유행 기간 중 의료기관 병상, 연수원·숙박시설 등을 환자 관리에 동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시는 11일자로 UNIST 306동 생활관을 생활치료센터로 예비 지정했다. 현재는 여유 병동이 있어 운영에 돌입한 것은 아니다. 이 곳은 기존 2인 1실로 활용할 때 최대 470명까지 수용이 가능한 시설이다.

이 소식을 접한 총학생회 측은 정부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학교인 만큼 동참하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센터 운영에 대해 학생들과 소통없이 이뤄진 점과 기약 없는 운영 기간 등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UNIST (울산과학기술원)의 전경. UNIST 제공

총학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들어 대학 기숙사를 활용해 생활치료센터를 설치하더라도 주변 시설과 충분히 떨어진 건물을 선정해 물리·사회적 거리를 확보하고 있다"면서 "시에서 생활치료센터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UNIST 306동 생활관은 상시 연구활동 중인 과학기술원 캠퍼스 내 소재하고 있고, 바로 옆 건물에 이미 학생들이 거주하고 있어 구성원이 우려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겨울방학 기간 한시적 사용키로 한 타 대학 사례와 달리 언제까지 사용하겠다는 합의도 없어 이대로 봄학기가 개강한다면 생활관 입사에 대해 학생 혼란과 불편이 예상된다"면서 "생활센터로 사용할 원내 시설물이 정부소유라고 하더라도 센터 설치로 인한 불편과 안전에 대한 우려를 학생의 몫일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3월 경북대 기숙사를 생활치료센터로 긴급동원하는 과정에서 대구시장은 총장, 총학생회장 등 학내 구성원 대표를 만나 소통하고, 감사의 뜻을 담은 서한도 보낸 바 있다"면서 "그러나 지금껏 교내 생활치료센터 설치가 확정되는 과정에서 울산시는 이런 소통이 없었다. 총학 측이 2차례 걸쳐 시 정무수석을 통해 면담을 요청했으나 응답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비대위 측은 이런 내용을 비롯해 시설 사용 중 방역에 만전을 기할 것과 원내 구성원 안전 주거권 보장, 시 소통응답 등을 담은 요구사항을 시 측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울산시 관계자는 "중앙정부를 비롯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미 협의한 사항"이라면서 "현재 울산대 병원에 여유병상이 80병상이 있는 등 아직까진 UNIST 기숙사를 생활치료센터로 운영할 시기가 아니라고 판단해 예비 시설로 지정만 해뒀다. 만약 운영된다면 동선 분리·격벽공사 등을 진행하고, 기존 기숙사와도 접근이 안되게 펜스 설치를 하는 등 구성원 안전에 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