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가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와 대학을 거점으로 하는 지역 내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해 2021년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의 신규 2개 대학 선정을 위한 공모를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은 대학의 유휴 부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하고 기업입주 공간 건축, 정부의 산학연 협력 및 기업역량 강화 사업 등을 집중해 대학을 혁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는 3개 부처 공동사업이다.

대학의 유휴 부지에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해 대학을 산학연 허브로 육성시키는 이 사업은 2019년도 선도 사업을 공모한 후 두 번째로 시행된다.

이전과 달리, 대학 내 기존 건축물을 활용하는 경우 허용된다. 이를 통해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의 효율적 공간 활용이 기대된다. 

기존 건축물의 대지면적은 전체 산업단지 면적의 50%미만으로 캠퍼스 혁신파크의 취지에 맞게 활용돼야 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외에도 지역 실정 등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지방공사 등 다른 공공기관과의 공동 사업시행도 가능해진다.

사업 효과성 제고를 위해 정부 정책·사업과의 연계성을 평가하는 '산업단지로서의 개발타당성'(25→30점) 및 '지자체의 행·재정적 지원 의지'(10→15점)의 평가 배점이 강화된다.

공모 신청대상은 대학 및 산업대학(서울에 소재한 캠퍼스 제외)이다.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평가해 최종 2개 대학을 선정한다.

선정된 대학은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비와 기업입주 공간으로 활용될 산학연 혁신허브의 건축비 일부를 국비(수도권 약 95억원, 지방 약 190억원)로 지원받는다. 산학연 협력 및 기업 역량강화 지원 방안도 마련해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18일부터 3개 부처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는 19일부터 참가신청서를 접수해 3월 말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