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세영 의원
황세영 의원

울산시가 2년 전 중구청사 이전이 백지화된 뒤 매입한 혁신도시 내 공공청사 부지에 '행정복합타운'을 짓자는 여당 시의원의 제안에 재정여건을 내세워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울산시는 19일 시의회 황세영 의원(행정자치위원회)이 혁신도시 내 중구청사 예정부지 활용과 관련한 서면질문 답변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표명했다.
황 의원이 활용책을 제안한 부지는 중구 교동 139에 위치한 3만1,614㎡ 규모다.

서면질문에서 황 의원은 이 부지에 울산시 출연·출자기관을 한 곳에 모으는 '행정복합타운'과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행복주택'을 건립하자는 2가지 방안을 제안했으나 시는 즉답을 피하며 유보적인 자세를 취했다.

시는 먼저, 행정복합타운 조성에 대해 "현재 울산경제자유구역청 개청과 코로나19 대응 등 새로운 행정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청사 공간은 한정돼 있어 외부 건물을 임차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시 산하기관들도 지역에 산재해 있어 시민의 이용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행정복합타운'의 필요성은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는 "막대한 재정을 투입하는 사업인 만큼 비용 대비 효과분석과 시 재정여건, 시민여론 등 여러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중장기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항으로 여겨진다"고 답변했다.

시는 이어 '행복주택' 건립 방안에 대해서는 "행복주택 건립은 해당부지가 혁신도시 내 중심에 위치해 이곳을 청년·신혼부부가 선호하는 행복주택 건립의 입지를 갖춘 곳이라고 생각된다"면서 가부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시는 "현재 추진 중인 행복주택 건립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2030 울산광역시 주거종합계획'에 따라 공공주택 공급을 포함한 다양한 주거복지사업을 확대 추진함으로써 청년층을 비롯한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는 "서민 주거안정을 위해 다양한 공공주택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행복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면서 "옛 울주군청사 복합개발과 공관어린이집 복합개발, 매곡산업단지 복합개발 등 현재 총 5개 단지에 586호를 건립 중에 있다"고 전했다.

이 답변은 굳이 이 부지에 짓지 않아도 청년층을 위한 행복주택을 지을 땅은 많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2019년 6월 이 부지를 약 300억원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5년 분할납부 조건으로 매매계약을 체결해 현재 매매대금을 납부 중에 있으며, 대금 납부가 끝나면 소유권을 이전할 계획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