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울산지회 소속 업주들이 유흥주점을 비롯한 유흥시설 4종에 대한 집합금지 등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지침 연장에 반발하며 19일 울산시청을 항의 방문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생존권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고 있다며 형평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사)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울산지회 소속 업주들이 유흥주점을 비롯한 유흥시설 4종에 대한 집합금지 등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지침 연장에 반발하며 19일 울산시청을 항의 방문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생존권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고 있다며 형평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장기간 이어지는 집합금지 조치로 경제난에 시달리던 울산지역 유흥업종 종사자들이 시청에 항의 방문해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19일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울산지회 회원 100여명은 울산시청 시민홀에서 "코로나 사태로 위기를 겪고 있는 다른 업종들과 마찬가지로 동등하게 대우받고 차별 없이 형평성 있는 지원과 시혜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코로나 사태로 유흥주점의 경우 10개월 이상 집합금지 명령으로 전혀 영업을 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코로나가 다시 악화되자 이달 18일부터 31일까지 연장하도록 발표했다"면서 "업주 및 종사자들은 수개월째 생활비를 벌지 못한데다 유흥업주들은 호화사치업을 한다는 이유로 금융지원 및 대출 대상에서 제외되는 형편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결과 주거비와 보험료, 전화요금 등 생계비를 비롯해 자녀 교육비, 임대료, 공과금, 각종 세금 등에 이르기까지 감당할 수 없는 상태가 됐다. 생존권에 치명적 피해를 입고 있는 등 국민으로서 기본적인 인권에 크게 위협당하고 있는 비참한 처지"라면서 "울산에 영업하는 업주는 빚과 경영난을 견디지 못하고 끝내 영업을 포기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유흥주점은 재산세증가 외 개별소비세, 종합소득세 등 최고율의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 그럼에도 호화사치 업종이라는 해묵은 낙인으로 각종 재해는 물론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도 금융 융자 등 각종 시혜 대상에서 배제되는 등 불공정한 차별대우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현재 울산 유흥주점의 85%는 하루 벌어 그날을 연명하는 생계형 영세 업종들이다. 코로나 이후 매출액은 80% 이상 줄어든데다 개점 휴업이 다반사인 실정이므로 살아남을 수 있도록 공정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지회는 앞으로 시청과 일정을 조율하고 시장 면담을 위해 재방문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울산시 관계자는 "앞서 대구에서 유흥시설 영업을 오후 11시까지 허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정부에서 이를 제지한 바 있다. 이처럼 지자체에 재량권이 없다 보니 업주들의 입장을 대변해 지속적으로 유흥업종에 대한 지침 완화를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가람기자 kanye218@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