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최근 발표한 '태화강역 수소 복합허브 조성 사업'에 야음근린공원을 수소타운으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이 포함되자 환경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4일 성명을 내고 "울산시가 사실상 야음근린공원 부지 개발을 강행하겠다는 선전포고"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울산시가 계획 발표에서 언급한 '야음지구'는 LH공사가 야음근린공원 부지에 공공임대아파트단지를 지으려는 곳으로 울산시가 최근 LH공사에 수소타운 건설을 재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는 시민사회단체와의 약속을 파기하는 기만행정"이라고 반발했다.


성명에 따르면 송 시장은 지난해 말 시민사회단체와의 간담회에서 야음근린공원 개발 갈등을 지혜롭게 풀기 위해 갈등영향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 제시되는 방안을 추진할 대략의 일정 제시를 약속했다.
그러나 돌연 '태화강역 수소 복합허브 조성사업'을 발표하면서 야음지구를 수소타운으로 개발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고, 이는 시민사회단체 대표들과의 약속과 반대되는 개념이라는 주장이다.

또 이 같은 울산시의 계획 발표는 즉흥적이고 일방적이라고 비난했다.
당초 울산시는 야음근린공원부지 개발과 관련해 "건교부와 LH공사가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선을 긋다가 갑자기 수소타운으로 개발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이와 관련해 LH공사 측에서도 "수소타운을 건설해 본 경험도 없고 그 비용을 부담해 달라는 울산시의 요청을 당혹스러워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이 단체는 △여천천과 여천배수장의 수질오염으로 인한 악취와 대기질 악화부터 해소해 줄 것 △공해차단녹지 기능의 도시공원 개발에 대한 반대여론을 희석시키기 위해 '친환경 수소타운'으로 포장하는 꼼수를 철회할 것 △수소타운 건설 계획이 울산시의 공식 입장인지 밝힐 것 등을 요구했다.


야음근린공원은 울산도서관과 울산영락원 사이에 위치한 곳으로 83만㎡ 규모다.
1962년 공원시설로 결정된 이후 사업이 진행되지 않았고, 지난해 7월 도시공원 일몰제 시행으로 58년만에 개발이 가능해졌다.
그러자 LH는 야음근린공원에 2026년까지 4,000여가구의 공공임대주택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세웠고 환경단체와 일부 정치권 등이 반대하고 있다.


울산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송 시장이 직접 나와서 수소타운 건설 계획이 공식 입장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야음근린공원이 도시공원으로의 보존이 되지 않을 경우 모든 시민사회단체와 각계각층이 연대하는 활동을 재개할 것"이라고 엄포했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