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26일  법무부가 김학의 전 차관 출국금지 관련 의혹 제보자에 대해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 데 대해 "불법적 절차에 관여한 당사자가 되레 제보자를 고발한다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으로, 적반하장을 넘어 황당하다"고 질타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정권의 '적반하장 뒤집어씌우기 수법'이 이번에도 빠지지 않고 동원됐다"며 "김학의 전 차관의 출국금지를 승인했던 법무부의 차규근 본부장이 수사 관련자가 민감한 수사기록들을 통째로 특정 정당에 넘기는 것은 공무상 기밀 유출죄에 해당된다며 고발을 검토한다고 했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박범계 법무장관 후보자도 전날 인사청문회에서 김 전 차관 사건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이첩하는 게 옳다고 했다"며 "적반하장을 넘어 황당하기 이를 데 없다. 공익제보를 기밀 유출로 겁박하면서 조직도 못 갖춘 공수처에 사건을 넘겨 뭉개겠다는 뜻"이라고 간주했다.

그는 "공익신고자보호법에는 신고 내용에 직무상 비밀이 포함돼도 면책받게 돼 있고, 공익신고 이후 불이익을 받게 해선 안 된다고 명시돼있다"며 "신고자는 법상 신고 대상 기관인 국회의원에게 신고를 한 상황이다. 이걸 교묘하게 비틀어 특정 정당에 제보한 것처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공익신고자 보호를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내세운 문재인 정부가 공익신고자를 겁박하는 상황이 자행되고 있다"며 "민주당은 이런 공익신고가 있을 때마다 의인이라고 치켜세우면서 보호하려고 했다가 이번에는 불리하니 도로 범죄자 취급을 하며 처벌을 시도하고 있다. 법무부가 할 일은 공익신고자 고발이 아니라 불법 행위를 철저히 반성하고 진행되는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는 일"이라고 했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지난해 열린 4·15 총선과 관련한 고발 사건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대법원을 향해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그는 "김명수 대법원장이 총선 선거재판을 무작정 지연하고 있다"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4월15일 총선 관련 선거소송 처리 지연을 이유로 대법관 전원이 형사고발 당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법원이 재판 지연을 이유로 직무유기 수사를 받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지금이라도 왜 늦어졌는지 이유를 소상히 밝히고 언제까지 재판의 결론을 낼지 국민께 밝혀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