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에서도 설 명절 이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추진될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다.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된 울산대학교병원 의료종사가자 첫 백신 접종자가 된다는 소식이다. 울산시의 '코로나19 예방접종추진단 구성 운영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 10월 코로나19 국제 백신 공동구매 연합체인 '코벡스'와 1,000만명 분의 백신 구입을 계약했다. 이 가운데 5만명 분을 우선 설 명절 이전 공급받아 전국의 감염병 전담병원에 분배한다. 울산의 경우 유일한 감염병 전담병원인 울산대학교병원 의료 종사자 2,000여명이 첫 백신 접종 대상자다. 

백신접종을 일정별로 살펴보면 1분기에 접종 2순위인 지역 내 보건의료와 요양병원 종사자 2만 5,600여명이 접종 대상자에 포함된다. 이후 접종 3순위는 18세 이상 시민 중 고혈압이나 당뇨, 암과 폐질환을 보유한 기저질환자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계약물량이 적고 상온보관이 가능한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이 공급되면 민간병의원에서 접종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예방접종추진단을 구성하고 5개 구·군에 접종센터 설치를 확정했다. 접종센터는 △중구 동천체육관 △남구 국민체육센터 △동구 전하체육센터 △북구 오토밸리복지센터 △울주군 국민체육센터와 남부통합보건지소에 설치될 예정이다. 

3분기 이후 추가로 들여올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경우 각각 영하 20도와 영하 85도의 초저온 냉동고가 필요해 울산시는 우선 중구와 남구에 냉동고 설치 예산을 배정했다. 울산시 코로나19 예방접종추진단은 4팀으로 구성됐으며 종합계획수립, 백신수급관리, 이상반응 조사, 접종관련 브리핑 등의 역할을 맡는다. 8개 팀으로 구성된 지원단은 접종관련 콜센터 운영, 홈페이지 관리, 자원봉사자 지원, 119 구급차 및 응급구조사 지원, 질서유지 등 행정적인 지원을 맡게된다. 

코로나19를 차단하는 확실한 방법이 백신접종이라는 점 때문에 앞으로 백신 접종 과정에서 다양한 민원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무엇보다 최근 코로나 19 상황이 우려스럽다. 울산에서 지난 주말 다소 안정세를 보인 코로나19 확진자가 어제는 8명이 한꺼번에 발생했고 전국적으로도 559명이 발생하는 등 확산세가 보이는 중이다.

무엇보다 종교시설의 집단감염이 걱정이다. 울산시는 물론 정부에서도 고위험시설이 자발적으로 방역에 협조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대부분의 고위험시설은 종교시설이나 요양병원 등 취약지역이다. 고위험 시설에 대한 지원을 현실화하고 억울한 피해를 줄이는 방향으로 방역의 실효성을 높이는 대책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종교시설의 자발적인 방역 참여가 절실하다. 

이제 곧 백신 접종이 가시화 된다.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퇴치법이 시작된다는 소식은 반가운 일이다. 코로나19 백신은 보건 당국의 안전성 검토를 거쳐 의료진부터 접종을 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바로 안전성 확보다. 안전성이 입증된 백신을 접종하려는 정부의 노력 때문에 순차적인 접종과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설명도 있었다. 지난 1년여 동안 피로감에 젖은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하루라도 빨리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기다리겠지만 안전성 확보와 선별적인 접종은 불가피한 방법이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접종의 방법과 순위에서 일반 시민들이 얼마만큼 이를 수긍할 수 있는 부분인가에 있다. 백신 접종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은 제각각 다를 수 잇지만 일반적으로 누구나 내가 먼저 접종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바로 여기서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보편 타당한 기준이 문제가 된다. 누구나 인정할 만한 접종 우선순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어렵게 백신물량 확보에 성공한 정부가 우선 접종 순위에서 시민적 공감을 얻지 못해 질타당하는 사태는 일어나지 말아야 한다. 

정부가 밝힌 내용을 보면 보건 당국은 노인과 집단시설 거주자, 만성질환자 등 코로나19 취약계층과 보건의료인을 비롯한 사회 필수서비스 인력 등 3,600만명을 우선 접종 대상자로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사회 필수서비스 인력으로는 의료기관 종사자뿐만 아니라 1차 방역 대응요원, 경찰 및 소방 공무원, 요양시설 및 재가복지시설 종사자, 군인 등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그 다음의 대상자 선정이다. 이 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선을 가지고 있지만 명확한 기준선을 밝히지 않고 있다. 기저질환자 우선접종이라는 원칙에도 문제는 있다. 기저질환자의 백신접종이 안전성을 담보하는지 여전히 논란이 많다. 이 때문에 1순위 접종 이후의 문제는 여러 가지 논란이 벌어질 개연성이 있는 상황이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접종 대상자인 시민들의 안전이다. 무엇보다 백신 예방접종이 시작되면 시민들의 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문제는 백신에 대한 분명한 설명과 과학적 근거에 따른 명확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일에도 관심을 가져주길 당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