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원내대표가 1일 2월 임시국회 개회를 앞두고 회동을 가진 가운데 정부가 북한에 원전 건설을 지원하려 했다는 의혹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제안했고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관련 부처에서 충분히 해명했다고 반박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의 주재로 김 원내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산업부의 삭제된 파일이 복구되니 북한 원전 건설 문제가 드러났다"며 "서로 정치 공방만 할 게 아니라 국회가 국정조사를 해서 명백히 밝히는 게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어 "청와대나 여당에선 사실무근이라고 하는데 사실무근이라는 이야기만으로 의혹이 말끔히 해소될 성격의 문제가 아니다"며 "국회가 국정조사를 해서 이 점을 명백하게 밝혀내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국정조사를 제안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단칼에 이를 거부했다. 그는 "그 건은, 청와대나 관련부처인 산업부나 대북관계를 총괄하는 통일부에서 매우 자세히 국민들께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팩트로 이미 다 규명돼 있다"면서 "그 문제는 새삼 재론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이 시점에서 상식적으로 보더라도 추진할 수 없었던 그런 사업을 왜 야당에서 이렇게 문제 삼을까 생각해보면 아쉽게도 큰 선거가 다가왔구나 이렇게 판단된다"고 야당의 의혹제기에 일침을 가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