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은 3일 예정에 없던 비상대책위원회의를 개최하고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는 등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 공세를 이어갔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청와대를 비롯해 여권 인사들이 북한 원전 추진 문건이 터무니없는 북풍이니, 박근혜 정부부터 검토됐다고 주장했으나 거짓을 덮으려다 거짓이 늘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오늘부터 진상특위 가동 등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산업부) 공개된 문서에는 함남 신포의 신형 원전인 'APR1400' 건설은 물론 송전 계획까지 구체적으로 담겼다"며 "핵무기 재료가 될 수 있는 원전을 우리나라에서는 폐기하자고 하더니, 북한에는 새로 지어주는 안보상의 계획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먼저 산업부는 삭제됐단 자료를 어디서 구해서 공개했는지 밝혀 달라. 문제의 북한 원전 추진 문건은 누구 지시로 작성되고, 왜 감사 직전 황급히 무단 파기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2019년 산업부 공무원이 삭제한 원전 관련 17개 문서 중 단 하나의 문서만 공개됐다. 진실을 밝히기 위해 전체 문서를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여당은 우리 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즉각 응해주기 바란다"며 "이번 사건은 단순 비리나 경제 문제가 아닌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생명이 달린 중대 사안"이라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이 정권 사람들이 명백한 사실을 비틀어 문재인 정권의 대북 원전 지원 의혹을 호도하고 있다. 사실왜곡 제발 그만하라"며 "여당이 감출 것이 아니라 앞장서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국민들에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산업부 공무원들이 월성 원전 1호기의 경제성을 조작해서 조기 폐쇄했다가 감옥에 가고 있다. 그 산업부 공무원들이 파기한 문건에는 2018년 남북정상회담 직후 북한에 원전 지원을 검토한 문서가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에게 진심으로 촉구한다. 이제는 알 만큼 알고, 당할 만큼 당하지 않았나. 허망한 대북 환상에서 이제는 벗어나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국민의당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요구서에는 주 원내대표와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를 포함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의원 105명이 이름을 올렸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