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야는 'MB(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 사찰 논란'을 둘러싼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불법 사찰 의혹'을 제기하고 나서자 국민의힘이 김대중 정부 시절 국정원의 조직적 불법도청 의혹 관련 자료를 폭로하며 맞불을 놓은 것이다.

 이번 '국정원 사찰 논란'은 최근 SBS가 익명의 국정원 고위관계자로부터의 제보를 근거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국회의원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의 동향을 불법으로 파악했다는 보도를 내보냈고, 민주당 지도부가 곧바로 '명백한 진상규명'을 주장하며 당 차원의 대응에 나설 것을 예고하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18일 정책조정회의에서 "16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박지원) 국정원장은 '박근혜 정부 시기에 중단 지시가 있었는지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지속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며 "이게 사실이라면 이명박 정부에서 시작된 불법사찰이 박근혜 정부까지 8년 동안 조직적이고 광범위하게 지속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MB 시절 국정원이 불법사찰에 미행과 도청, 해킹을 동원했다는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천인공노할 내용이었다"며 "민주당은 정보위 의결을 통한 불법 사찰 자료 열람 등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활용해 진상을 반드시 밝혀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국민의힘은 "박지원 국정원장이 정보위에서 '김대중 정부 때는 일체 국정원에서 불법 도청이 없었다'고 했는데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김대중 정부 때 불거진 '국정원 도청사건'의 주임검사였던 박민식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을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김대중 정부 당시 국정원에서 가장 조직적인 불법도청이 이뤄졌다"며 "당시 국정원은 수십억원을 들여 자체 개발한 유선중계통신망 감청장비인 R2 6세트와 휴대폰 감청장비인 카스(CAS)라는 특수 장비 20세트를 활용해 정치인과 기업인, 언론인 등 사회 지도층 인사 약 1,800명의 통화를 무차별 도청했다"고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이런 객관적인 사실을 완전 왜곡하고 박지원 국정원장은 새빨간 거짓말을 하면서, 12년 전의 이명박 정부 당시의 사찰 운운하고 있다"며 "국정원은 더 이상 정치 개입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